* 사전활동: 지난 차시의 나물노래 확인하기
1. 남생이와 붉은귀거북에 대한 이야기 활동
- 구연활동 “남생이와 붉은귀거북”
(교사는 꽹과리(남생이 몸통)와 꽹과리채(머리), 열채(꼬리)를 활용해 남생이처럼 꾸미고 얼굴에 탈을 쓰듯 댄 다음 신나게 이야기 한다.)
안녕! 친구들! 난 남생이라고 한단다. 곡우가 지나 따스해져 강가로 친구들과 놀려고 이렇게 신이 나서 꼬리를 촐래촐래 흔들면서 내려왔지. 어? 그런데 친구들이 하나도 없네. 다들 어디 갔을까? 에휴! 냄새야 이렇게 강이 오염되고 개발되어 우리 남생이 친구들이 살 수가 없어 다른 곳으로 떠났구나! 어? 이상하게 생긴 남생이 친구들도 있구나. 오염된 강에서도 잘만 놀고 있네.
(교사는 붉은색 핸드벨 2개를 귀 옆에 대고 딸랑 딸랑 흔들거나 멈추면서 무섭게 말한다.) 으하하하! 나는 미국 미시시피붉은귀거북이다. 우리 붉은귀거북은 이렇게 오염된 강에서도 잘 살 수 있지. 우리는 생명력도 강하고 가리지 않는 식성에 강 생태계의 왕이란다. 감히 이곳에 남생이 녀석이 찾아오다니...에잇! (남생이는 허겁지겁 도망을 간다.)
- 이렇게 남생이는 우리들이 자연을 마음껏 이용하고 개발하고 오염시키면서, 우리들이 들여온 외래 생태교란종 붉은귀거북 등으로 사라져가고 있답니다. 사라져가는 남생이가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나눠 볼까요?
2. 노래 부르기 활동 - 교사가 먼저 ‘남생아 놀아라’노래 전체를 들려준다. - 어울리는 표현과 함께 메기고 받으면서 노래를 경험한다.
-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다양한 동물들의 이름과 모양, 소리를 적용하며 노랫말을 바꾸어 부른다.
3. 표현활동 - 노래에 어울리는 춤사위를 경험한다. - 각 동물과 상황을 제시하며 어울리는 노래와 함께 놀이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