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데 누리 /만들기

버들피리 만들기

by 지암(듬북이) 2016. 4. 16.






봄이 오면 버들가지에 물이 오르고 싹을 틔운다. 예로부터 어린 아이들은 버드나무에 싹이 트기 시작하면 줄기를 끊어 버들피리를 만들어 불었다. 버들피리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줄기가 단단하고 옹이가 없는 가느다란 가지를 꺾는다. 이 때 가지는 물이 올라 잘 꺾어지지 않으므로 칼로 자르는 것이 좋다.

: 옹이가 있어도 크게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없다. 맨 처음 버드나무에서 줄기를 자르거나 만들 때에도 전정가위가 있으면 만들기가 쉽다. 


칼로 만들고자 하는 버들피리 아랫부분, 가느다란 쪽을 줄기째 잘라낸다. 이 때 굵은 쪽을 자르게 되면 껍질을 뺄 때 찢어지게 되므로 가는 쪽을 잘라내야 한다.


` 칼로 가지의 위쪽 부분의  겉껍질에 돌아가면서 칼 자리를 낸다.


` 다른 가지를 이용해 버들피리 만들고자 하는 부분을 충분하게 두드려준다. 표피와 물관 사이를 풀어주면서 쉽게 빠질 수 있게 한다.

` 위쪽의 나머지 부분을 잡고 비튼 부분의 껍질을 천천히 아래쪽으로 잡아당긴다.


` 분리된 껍질의 한쪽 부분을 눌러, 칼로 3∼4㎜ 정도 되는 부분에 약간 힘을 주어 밀어 내면 겉껍질이 벗겨져 나간다. 뒤쪽 부분도 똑같은 요령으로 한다.


*  겉껍질이 벗겨져 나간 부분을 입에 대고 숨을 불어넣으면 소리가 난다. 이 때 속껍질만 남은 부분이 떨림판 구실을 하여 소리를 내게 되는 것이므로, 적당히 눌러 주어야 한다. 너무 세게 눌러 주게 되면 공기의 빠짐이 불량하여 소리가 나지 않으므로 그 폭을 적당히 조절해 가면서 불어 소리를 내도록 한다. 한 음이 아닌 다양한 음을 내고 싶으면 피리의 대롱 위의 적당한 곳에 구멍을 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