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누리/풀

가시상추

by 지암(듬북이) 2017. 7. 5.





유럽 원산이며, 북아메리카와 아시아에 귀화되었다.

국내에서는 1980년 任良宰,全義植 양씨에 의하여 보고되었다.

 

잎은 어긋나기(互生)잎차례이고, 잎자루가 없고, 잎몸은 긴타원모양(長楕圓形)또는 장타원상 피침형(長楕圓狀 彼針形)이며, 길이 10~20cm, 폭 2~7cm이다. 끝이 예두(銳頭)이고 기부는 이저(耳底)로 줄기를 일부 싸며, 거치(鋸齒)가 있거나 우상 분열(羽狀 分裂)을 하고 가장자리에 작은 가시가 줄지어 배열되며, 뒷면 주맥 위에 가시가 열지어 배열된다.

 

꽃은 7~9월에 피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1.2cm 정도, 6~12개의 혀꽃으로만 이루어지며, 벌어진 원뿔모양꽃차례(圓錐花序)를 만든다. 총포(總苞)는 원통형(圓筒形)이며 높이 6~9mm,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되며 외편은 내편의 1/3길이이다. 혀꽃은 황색이며 끝에 5치(齒)가 있다.

 

수과(瘦果)는 거꿀달걀모양(倒卵形)-긴타원모양이며 길이 3mm, 담갈색, 자상모(刺狀毛)가 있으며, 길이 4~8mm의 부리 모양의 돌기를 갖는다. 관모(冠毛)는 백색이다.

 

줄기는 단단하며 곧추 서고, 높이 20~80cm, 윗부분에서 원추상(圓錐狀)으로 가지를 치고 털이 없거나 기부에 가시 모양의 거친 털이 있다.

-출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2017. 7. 4. 오창에서 




 

환경부는 꽃매미와 가시상추를 ‘생태계교란 야생생물’로 추가 지정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2012년 12월 31일자로 개정·공포했다.

꽃매미와 가시상추는 2009년 6월 뉴트리아 등 6종이 지정된 이후 3년만에 지정되는 것으로 2011년 생태계위해성 평가에서 1등급 판정을 받은 생물이다.

곤충으로서 생태계교란 야생생물로 처음 지정되는 꽃매미와 식물인 가시상추는 다음과 같이 우리나라 생태계에 해로운 것으로 판정됐다.

 

꽃매미는 기주식물의 줄기에서 수액을 흡즙하여 나무줄기와 잎에 그을음병과 마름병을 유발하며, 포도와 같은 과실의 열매즙을 흡즙하여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등, 생태계교란 및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또한, 가시상추는 발아속도가 빠르고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도로변, 방조제, 항구, 공한지 등에서 주로 생육하며 특히, 제초제에 저항성이 강하여 작물 재배지에서 심각한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태계 교란 생물 목록

※ 관련 법령: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1. 뉴트리아 Myocastor coypus

2. 황소개구리 Rana catesbeiana

3. 붉은귀거북속 전종 Trachemys spp.

4. 파랑볼우럭(블루길) Lepomis macrochirus

5. 큰입배스 Micropterus salmoides

6. 꽃매미 Lycorma delicatula

7. 돼지풀 Ambrosia artemisiaefolia var. elatior

8. 단풍잎돼지풀 Ambrosia trifida

9. 서양등골나물 Eupatorium rugosum

10. 털물참새피 Paspalum distichum var. indutum

11. 물참새피 Paspalum distichum

12. 도깨비가지 Solanum carolinense

13. 애기수영 Rumex acetosella

14. 가시박 Sicyos angulatus

15. 서양금혼초 Hypochoeris radicata

16. 미국쑥부쟁이 Aster pilosus

17. 양미역취 Solidago altissima

18. 가시상추 Lactuca scariolia

 

 

'생태계교란야생동·식물'은 외국으로부터 인위적 또는 자연적으로 유입돼 생태계 균형에 교란을 가져오거나 우려가 있는 야생생물로 포유류 1종, 양서파충류 2종, 어류 2종, 곤충류 1종, 식물 12종 등 총 18종이 지정되어 있으며, 이와 유사한 잠재적 위해 외래식물인 '우선관리 외래식물'로 미국가막사리 등 30종도 지정(환경부)되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