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누리/풀

세열유럽쥐손이(귀화식물)

by 지암(듬북이) 2018. 5. 10.







세열유럽쥐손이

유럽쥐손이


유럽쥐손이보다 잎의 열편이 가늘게 갈라지는 점을 표현하여 세열유럽쥐손이로 명명하였다.

잎은 전체 모양이 거꿀피침모양이고 열편은 다시 우상으로 깊이 갈라진다. 아래쪽의 잎은 길이 2-8cm의 잎자루가 있고 위쪽의 잎은 잎자루가 짧아진다. 탁엽은 달걀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길이 3-4mm로 긴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며, 꽃대는 길이 2-10cm(열매일 때는 12cm까지 자란다)로 자루가 달린 샘털이 있으며, 5-12개의 홍자색 꽃이 산형으로 핀다. 꽃받침은 5개이며 열편은 장란형으로 길이 5mm, 외면에 긴 털이 있고 3맥이 뚜렷하며 끝에 1-2개의 자모(刺毛)가 있다. 꽃잎은 5개로 타원형, 길이 5-8mm, 홍자색이다. 수술은 5개는 꽃밥이 있고 길며, 5개는 꽃밥이 없고 길이가 짧으며 인편상이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는 5열된다.

열매는 길이 3cm 정도의 부리 모양의 부속체가 있고 성숙하면 5열되며 열편은 나선형으로 말린다. 분과는 경모가 밀생하며 끝쪽의 큰 홈속에 선점이 없다.

줄기는 10-50cm로 샘털이 있고 옆으로 누우며 끝부분이 곧게 선다.

 

유사종

• 유럽쥐손이

- 세열유럽쥐손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잎은 마주나기 또는 어긋나기하며 2회 우상복엽이며 길이 20cm가 되는 것도 있다. 3-6대의 소엽이 있고, 소엽은 달걀모양으로 중거치가 심열하고 양면에 거센털이 산생한다. 탁엽은 백색의 막질이고 삼각상이다. 잎몸 전체 모습이 거꿀피침모양이어서 꽃이나 열매가 없을 때는 장미과 식물인 "개소스랑개비"와 비슷하다.

 

꽃은 4-5월에 피며 줄기의 마디에서 10-15cm의 긴 꽃대 끝에 6-12개의 꽃이 핀다. 1.5-2cm의 작은 꽃대가 있고, 꽃받침 길이 5-9mm, 끝에 짧은 봉상(棒狀)돌기가 있고 5맥이다. 거센털이 밀생하고 꽃잎은 5개이고 담홍색이다. 수술은 5개이다.

 

삭과는 길이 2-4.5cm이고 성숙하면 5분과된다. 분과는 길이 5mm이고 한 방향으로 거센털이 밀생한다. 끝쪽 홈에 선점(腺點)이 산생한다.

 

상처를 주면 향기가 난다. 줄기는 밑부분이 옆으로 누우면서 직립하고 높이 20-50cm, 거센털이 산생한다.

 

유사종

• 국화쥐손이 : 북부지방에 자생한다. 여러해살이풀 으로 반관목모양을 하며 줄기는 직립하고 잎은 2-3회 우상으로 세열되며 열편이 선형이고 잎몸 전체 모습이 세모진모양을 이루고 있다.

- 유럽쥐손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2018. 5. 9. 오창 호수공원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