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누리/풀

배초향, 개곽향, 덩굴곽향

by 지암(듬북이) 2018. 8. 5.

배초향



일명 `방아잎` 또는 `깨나물`이라고도 하며, 전체에서 강한 향기를 풍기는 방향성 식물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길이가 5-10cm, 나비 3-7cm로 난상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에 약간의 털과 더불어 흰빛이 도는 것도 있으며 가장자리게 둔한 톱니가 있으고 엽병은 길이 1-4cm이다.

 

꽃은 순형으로서 7-9월에 피며 자주색이고 가지 끝과 원줄기 끝의 윤산화서에 달리며 꽃차례는 길이 5-15cm, 나비 2cm이다. 꽃받침은 길이 5-6mm로서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좁은 삼각형이며 꽃잎은 길이 8-10mm로서 밑부분의 것이 길고 옆의 것에 톱니가 있으며 둘긴수술이 길게 밖으로 나온다.

분과는 길이 1.8mm로서 도란상 타원형이며 편평한 삼릉과상이다.

높이 40-100cm이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네모가 진다.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개곽향



꽃받침 속에 벌레가 들어 있어 커지는 것이 하나의 특색이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길이 5~10cm, 폭 2~3.5cm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둥글고 뒷면 맥 위에 짧은 털이 다소 있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길이 8mm로서 연한 홍색이고 총상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와 끝에 달리며 길이 3~10cm로서 때로는 밑부분에서 갈라진다. 열매가 달렸을 때의 꽃받침은 길이가 약 4~5mm로서 털이 거의 없으나 윗부분에 털이 다소 있고 간혹 샘털도 섞여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지고 열편 끝이 뾰족하다. 꽃부리는 순형이며 윗부분의 것이 깊이 갈라지고 밑부분의 것은 3개로 갈라지며 중앙부의 것이 가장 크다.

 

분과는 길이 1.5mm로서 주름이 진다.

 

높이 30~70cm이고 털이 적으며 옆으로 뻗는 기는줄기가 있고 흔히 밑으로 굽은 잔털이 있으며 네모지고 곧게 선다.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덩굴곽향



 

잎은 마주나기하고 얇으며 좁은 또는 넓은 달걀모양이고 밑부분이 예저이며 길이 4-8(10) cm, 폭 2-4cm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5-3cm이다. 엽병 및 잎 뒷면에 밑으로 굽은 잔털이 있다.

꽃은 7-9월에 피고 길이 8-10mm로서 연한 하늘색이며 총상꽃차례에 달리고 꽃차례는 길이 3-5cm이며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 달리고 밑으로 굽은 잔털이 있다. 포는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피침형이고 꽃자루가 짧다. 꽃받침은 과시에는 넓은 달걀모양이며 길이 3-3.5mm로서 5개로 얕게 갈라지고 전샘털이 밀생하며 수술과 암술이 길게 위로 뻗어 있다.

분과는 거의 둥글며 양쪽이 볼록하고 길이 1.2mm로서 윗부분에 선점이 있으며 희미한 그물같은 무늬가 있다.

높이 25-40cm이며 곧게 서고 네모지며 털이 밀생한다.

땅속줄기가 길게 옆으로 뻗는다.

나무 그늘이나 냇가 근처에서 자란다.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2018. 8. 3. 괴산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