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명: 으뜸끈적버섯
♠ 학명: Cortinarius praestans (Cord.) Gill.
♠ 식.약용 여부: 식용
중형∼대형. 어릴 때는 보라색∼갈자색, 표면에 청백색 피막잔존물이 있다. 후에 자갈색∼적갈색. 색깔 변화가 큼. 어릴 때는 백색 막질 대와 연결.
자실체 갓은 8∼15(20)cm의 중형∼대형. 어릴 때는 구형∼반구형이다가 곧 둥근산형∼평평한 형이 된다. 표면은 평활하고 견사상 광택이 있으며, 습할 때는 끈적끈적하거나 미끌미끌하다. 어릴 때는 보라색∼갈자색이고 표면에 청백색의 피막 잔존물이 붙어 있다. 점차 청백색의 피막 잔존물은 사라지며, 자갈색∼적갈색이 된다. 가장자리는 오래 동안 안쪽으로 감겨 있고, 방사상으로 우굴쭈굴한 주름이 잡힌다. 어릴 때는 백색 막질의 피막∼거미줄막이 대와 연결되어 있다. 살은 두껍고 허연색, 대에는 청색 끼가 있다.
주름살은 어릴 때는 연한 보라색, 후에는 연한 갈색∼녹슨갈색. 폭이 좁고, 촘촘하며, 대에 띠붙음이면서 홈붙음이 된다. 날은 고르고 다소 연한 색을 띤다.
대는 10∼15(20)cm(굵기20∼40mm), 원주형, 곤봉상 또는 구근상. 밑동은 50mm까지 달하는 것도 있다. 속이 차 있고 단단하며, 표면은 어릴 때 청백색의 양털∼솜털 모양의 피막 잔존물이 빽빽이 덮여 있고, 후에는 부분적으로 남기도 하면서 황토색의 띠 모양을 이룬다.
- 한국의 버섯
▲ 2019. 10. 6. 이화령에서
골리앗 웹캡 (goliath webcap) 으로도 알려진 코르티 나 리우스 프라 세탄 (cortinarius praestans )은 코르티 나 리우스 (Cortinarius) 속의 바 시디 오마이 세테 버섯 이다. 버섯은 직경이 최대 20cm (7.9 인치)에 달하는 주황색의 뚜껑 이 있고, 두꺼운 클럽 모양의 끈은 최대 15cm (5.9 인치)입니다. 식용 버섯 은 유럽에서 발견됩니다.
이 종은 1870 년 프랑스 식물 학자 François Simon Cordier 에 의해 Agaricus praestans 로 처음 묘사 되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골리앗 웹캡" 으로 알려져있다.
성숙한 캡 은 볼록하며 일반적으로 롤인 가장자리에 홈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10–20cm (3.9–7.9 인치)의 직경에 도달합니다. 캡의 표면 색상은 밤색 또는 초콜렛-갈색이며 보라색 구리 색조가 있습니다. 표면 피 브릴과 베일 잔유물을 가볍게 덮고있어 마치 표면에 눌려진 것처럼 보이거나 작은 스케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아가미 는 자수정 색조로 희끄무레하고 나중에 크림색 점토가 녹 색으로 변합니다. 그것들은 서로 밀접하게 모여 있으며 보통 물결 모양이고 감자 모양의 가장자리가 있습니다. 줄기 는 길이가 10–15cm (3.9–5.9 인치)이고 두께가 3–5 센티미터 (1.2–2.0 인치)이며, 단단하고 구근 모양의 구근 모양의 전구 모양으로 기부에서 두껍게됩니다. 줄기 표면은 부드러운 피 브릴로 덮여 있으며 아주 어릴 때는 희끄무레 한 보라색이며 나중에 바이올렛 톤을 잃습니다. 표면은 기저부에서 솜털처럼 휘어 지거나 뿌 ish 게되고 윗면에서 보라 빛이되며, 나중에 보라색에서 칙칙한 코티나 (cobwebby 부분 베일)로 덮여 있습니다. 살 은 두껍고 희끄무레하며 가벼운 맛과 냄새가 없습니다. 버섯은 좋은 식용 종으로 간주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