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명: 미로구멍버섯
♠ 학명: Datronia mollis (Schaeff.) Staude
♠ 식.약용 여부:식독불명
특징 반배착생. 갓은 전후 폭 2.5cm 이하. 조개껍질 모양∼좁은 띠 모양. 갈색∼암갈색 또는 흑색. 구멍은 각형∼미로형 또는 장방형, 갈회색∼연한 황토갈색.
자실체 자실체는 반배착생. 자실층은 수cm∼수십 cm까지 막을 형성하면서 퍼진다. 때로는 자실층이 없이 갓이 형성되기도 한다. 갓은 일반적으로 조개껍질 모양 또는 길고 좁게 띠 모양 형성되며 파상으로 굴곡되고 질긴 가죽질이다. 전후 폭은 0.5∼2.5cm, 좌우 폭은 1∼7cm, 두께는 2∼6mm 정도의 비교적 소형. 표면은 처음에 비로드모양으로 털이 밀생하나 후에는 털이 없어지고 갈색∼암갈색∼흑색이 된다. 갓 표면에 동심원상으로 파상 굴곡이 생기기도 한다. 살은 크림색∼연한 갈색을 띠고 신선할 때는 질긴 가죽질이나 건조할 때는 단단하고 부서지기 쉽다.
하면 자실층의 관공은 각형∼미로형, 또는 불규칙하게 가늘고 긴 각형이 된다. 각형일 경우 폭 0.5∼1mm, 길이 5mm 정도에 이른다. 표면은 갈회색∼연한 황토갈색. 허연색의 분말이 피복되어 있으나 손으로 만지면 분말이 벗겨지고 갈색으로 된다.
포자 포자는 원주상 타원형. 평활, 투명, 어떤 것은 방울이 들어 있다. 8∼10.5×3.5∼4㎛.
색상 갈색∼암갈색 또는 흑색
발생계절 연중내내
발생형태 연중 내내. 참나무류나 포풀러, 물푸레나무 등 활엽수의 생목이나 죽은 나무에 난다. 백색부후를 일으킨다. 드물다.
▲ 2020. 2. 26. 아산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