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에 관련된 이야기와 구연활동 '철수와 방울 도사'
2. 청청 맑아라 노래 부르기
위의 노래를 약간 놀이 형식으로 바꾸어 불렀다. "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물레 물레 물레각시 물 길러 온단다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 물레각시에 관한 고민. -물레를 돌리는 소녀, 혹은 색시로 설정해야할지... 아니면 물레나물을 색시로 은유한 것인지...
-관련 민속화
-물레나물
- 노랫말과 어울리는 표현과 함께
둘씩 짝이되어 마주 본 다음 노래 부르기
마지막 부분에 진 친구는 가슴 앞에 양 손을 모으고, 이긴 사람은 '청청 맑아라'노래와 함께 앞 친구 손 위.아래.위를 친 다음 마지막 '라'부분에 앞 친구가 피하는 위치를 생각하면서 친다. 진 친구는 위.아래로 피할 수 있다.
벌칙. 노래말에 어울리는 벌칙을...
- 짝꿍끼리 일어나서 춤사위와 함께 표현하기 마지막 청청 맑아라에 가위바위보. 진 친구는 이긴 친구 업고 한바퀴 돌기.
` 두 모둠으로 나누어 한 모둠은 안에 한 모둠은 바깥에 손을 잡고 둥글게 선다. 안에 있는 친구는 시계방향으로, 바깥에 있는 친구는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다가 마지막 부분에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친구가 진 친구를 데리고 오는 놀이.
서로 속도가 다르기에 중간에 짝이 없어 가위바위보를 못하는 친구가 우울해한다. 다른 방법으로 놀이를 만들어 적용해야겠다.
` 물방울이 되어 물이 부족한 아프리카로 떠나자! - 큰 원으로 노래와 함께 돌다가 마지막 부분에 교사가 물방울 하나, 둘, 셋,...등을 제시하면 친구들은 그 수만큼 뭉친다. 틀린 친구는 원 안에 앉는다. 물방울 둘, 셋,...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한 바퀴 돈다. . . . . 마지막에는 모든 친구들이 함께 모이도록 한다. 연못이 되고, 저수지가 되어 목 마른 친구들에게 멋진 물이 되어 신나게 난장판을 벌인다.
` 물동이 이어 달리기 - 두모둠으로 나뉘어 우물과 집 안의 물독(북 4개를 정해진 위치에 놓는다.)을 설정해놓고 물동이(장구피)와 물(종이컵)을 우물에서 집까지 가져오는 놀이. 물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놀이하기.
* 참고 자료 개울물이나 샘물 등에 장난을 하여 흙탕물이 되었을 때, 손으로 흐린 물을 흘러 보내며 얼른 물이 맑아지라고 하는 노래.
청청 맑어라 물레각시 물 이러 온다 청청 맑어라 물레각시 물 이러 온다 퇴!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흙탕물은 나가고 (흙탕물은 나가고) 샘물은 솟아라 (샘물은 솟아라)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꾸정물은 나가고 (꾸정물은 나가고) 맑은 물은 들어와라(맑은 물은 들어와라)
우리의 실생활에서 물의 소중함을 알려준 후 모둠별로 물에 관한 주제를 나누어 주어 서로 이야기를 나눈 다음 그림으로 그려보게 한다.
강물이 더러워지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물을 아끼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주변에 물 홍보관이 있는 지역은 견학을 다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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