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 누리/버섯 곳간

넓은솔버섯과 난버섯 구별하기

by 지암(듬북이) 2015. 8. 4.

 

 넓은솔버섯

난버섯  

 

갓: 폭 5∼10(12)cm 크기의 중형. 반구형∼둥근산형이다가 후에 평평해지고 점차 오목해 진다. 표면은 회색, 회갈색, 흑갈색 등이고 드물게는 칙칙한 백색도 있다. 방사상으로 섬유상의무늬가 나타난다. 가장자리는 어릴 때 안으로 굽으며, 후에 날카롭고 무딘 톱니꼴이 되기도 한다. 살은 백색. 식용.

갓: (3)5∼13cm의 중형∼대형. 처음에는 종형이다가 후에 둥근산형, 평평형이 되고 가운데가 약간 불룩하게 돌기된다. 표면은 쥐색∼회갈색이고 방사상으로 섬유상, 또는 미세한 인편이 피복되어 있다. 살은 흰색. 물기가 많아서 말리면 매우 가벼워진다.

 

 

주름살: 백색. 대에 홈붙음이고 폭이 넓으며 약간 성기다.

 

 

주름살: 처음에는 흰색이나 후에 살색∼회분홍색이 된다. 폭이 넓고 촘촘하며 대에 띠붙음∼떨어진 붙음.

 

대: 7∼12(15)cm(굵기7∼20mm), 백색. 단단한 편이고 백색 또는 회색을 띤다. 섬유상이고 꼭지는 가루모양. 뿌리 밑 부분에는 백색 끈 모양의 균사속이 있다. 때로는 썩은 나무에 들어 있는 균사속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 6∼12cm(굵기6∼12mm), 표면은 흰색의 바탕에 갓과 같은 색의 섬유상 무늬가 덮여 있고, 연한 색을 띤다. 속이 차 있다.

발생: 여름∼가을. 활엽수 썩은 나무나 또는 그 부근에 군생 또는 단생.

 

 

발생: 여름∼가을. 여러 가지 수종의 썩은 줄기나 그루터기, 표고 골목, 때로는 톱밥 쌓인 곳 등에 발생.  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