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 나들이/2017년 버섯

가시말불버섯(추정), 말불버섯, 악취말불버섯, 큰비단그물버섯, 백황색깔때기버섯

by 지암(듬북이) 2017. 10. 12.

가시말불버섯(추정)


자실체의 지름은 2~5cm로 구형이며 서양배모양의 무성기부는 잘록해서 원추형이 된다.

밑동에는 뿌리모양의 백색의 균사다발이 붙어 있다. 각피의 표면은 황갈색-갈색이고 두께는 3~5mm 정도의 다소 진한 색깔의 가시가 밀생되어 있다.

가시는 성숙하면 탈락하기 쉽다.

가시가 탈락하면 내피에 그물눈모양의 흔적이 남는다. 내피는 적갈색으로 종이 같으며 꼭지에 구멍이 생겨 포자가 비산한다.

기본체는 처음에 흰색에서 오렌지황색-갈색-자갈색으로 보인다.

포자문은 초콜릿갈색이다. 포자의 지름은 3~4㎛로 구형으로 표면은 사마귀점 또는 가시가 있고 갈색이다. 담자기는 10~20×7~9㎛로 막대형이며 2~4-포자성이다. 기부에 꺾쇠가 없다.

 

생태 : 여름~가을 / 숲속의 땅에 단생·군생

- 백두산의 버섯도감















말뚝버섯











악취말불버섯(추정)












백황색깔때기버섯




균모의 지름은 2~4cm의 소형으로 깔때기형이며 중심부가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다.

표면은 매끄럽고 칙칙한 흰색이고 분홍갈색의 반점이 드문드문 생기기도 한다. 자루와 주름살은 흰색에서 나중에 연한 황토색으로 된다. 가장자리가 약간 안쪽으로 말려 있거나 펴지기도 한다.

살은 연한 갈색을 띠며 흰색이며 습기가 많고 부드러우며 가늘다.

주름살은 자루에 대하여 바른주름살-내린주름살로 어릴 때는 흰색이나 연한 황토색이다.

자루의 길이는 2~4cm, 굵기는 0.3~0.6cm로 어릴 때는 흰색을 띠나 섬유질이고 오래되면 연한 황토색-분홍갈색을 띤다.

포자의 크기는 4~5.3×3~3.3㎛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끈하고 투명하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 여름~가을 / 관목아래 낙엽이 쌓인 곳, 목장, 초지, 길가 등에 군생

 

-백두산의 버섯도감












큰비단그물버섯















▲ 2017. 10. 8일. 좌구산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