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erkandera
Bjerkandera 는 Meruliaceae 계통의 목재 썩은 균류 7 종의 속입니다.
속은 핀란드의 균류 학자 인 Petter Adolf Karsten 에 의해 1879 년에 제한 되었다.
유형 종 B. adusta 는 원래 1787 년 Carl Ludwig Willdenow 에 의해 Boletus adustus 로 묘사 되었다.
일반 명칭은 스웨덴 자연 학자 Clas Bjerkander를 기려한다 .
Karsten은 B. dichroa , B. amorpha , B. fumosa , B. kymatodes , B. diffusa 및 B. isabellina 이외에 7 종을 포함했다.
그 종의 대부분은 이후 다른 속으로 이동되었거나 동의어로 사용되었습니다 .
1913 년 polypore 속의 조사에서 Adeline Ames 에는 B. adusta , B. fumosa 및 B. puberula가 포함되었다 .
후자 균류는 이제 Abortiporus에 위치한다.
Marinus Anton Donk 은 1974 년 출판물에서 B. adusta 와 B. fumosa 만을 포함했다.
몇몇 저자는 Gloeoporus , Tyromyces , 또는 Grifola 와 같은 다른 속으로 이 2 개의 종을 합병하는 건의했다.
분자 계통 발생 분석에 따르면 두 개의 전통적인 Bjerkandera 곰팡이가 지각 균류 Terana coerulea의 자매인 단일 식물 그룹을 형성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Miles Berkeley 와 Moses Ashley Curtis에 의해 원래 기술된 B. subsimulans 와 B. terebrans 종은 1907 년 William Alphonso Murrill 에 의해 Bjerkandera 로 옮겨졌고 , Index에 의해 유효한 종으로 받아 들여진다.
Fungorum . Bjerkandera atroalba 와 B. centroamericana 는 Bjerkandera 로 옮겨졌고 각각 2015 년에 새로운 것으로 기술 된 두 개의 신 열대성 종이다 .
Bjerkandera 곰팡이의 자실체 는 부드럽고 유연한 뚜껑을 가지고 있으며 윗면의 질감은가는 털이에서 부드러 우며 다양합니다. 뚜껑 밑면의 기공 표면은 회색에서 검은 색 또는 담황색에서 회색 갈색입니다. 튜브는 같은 색입니다. 어둡고 밀도가 높은 구역이 일반적으로 튜브와 문맥 사이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흰색에서 버프까지 있습니다.
Bjerkandera 의 균사 는 monomitic이며 생성 균사만을 함유하고있다. 이 균사는 클램프 가 있으며 두껍고 두꺼운 벽입니다. 시스 티 디아 는 hymenium에 없습니다 . Bjerkandera 의 포자 는 짧은 원통 모양으로 매끄 럽고 얇은 벽으로되어 있으며 Melzer의 시약 에서 반응하지 않습니다.
종
Bjerkandera adusta (Willd.) P.Karst. (1879)
Bjerkandera atroalba (Rick) Westphalen & Tomšovský (2015)
Bjerkandera centroamericana Kout, Westphalen & Tomšovský (2015)
Bjerkandera fumosa (Pers.) P.Karst. (1879)
Bjerkandera mikrofumosa Ryvarden (2016)
Bjerkandera subsimulans Murrill (1907)
Bjerkandera terebrans (버크와 맥 커티스) Murrill (1907)
- 출처: 위키백과
♠ 국명: 흰둘레줄버섯
♠ 학명: Bjerkandera fumosa (Pers.) P. Karst
♠ 식.약용 여부: 약용
중국에서는 자궁암 치료에 이용된다고 한다. - 새로운 한국의 버섯
목 : 구멍장이버섯목(Polyporales)
과 : 아교버섯과(Meruliaceae)
속 : 줄버섯속(Bjerkandera)
반전성 또는 좌생, 갓은 반원형 내지 부채꼴, 흔히 좌우로 유착하거나 중첩, 길이는 6cm, 기질에서 4cm 돌출
시의 조직은 스폰지 혁질, 담황갈색, 관공층은 담회갈색, 두께는 3mm
표면은 구멍상, 구멍은 원형에서 다각형, 담황갈색에서 회갈색, 평균 2~4mm, 관공은 깊이 3mm, 공벽은 두터움, 나중에는 얇아짐
자루와 턱받이는 없다.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자실체는 불규칙한 반원형으로 기질에 직접 부착된다.
흔히 줄을 지어 나거나 연접된 균모가 기와꼴로 융합되거나 중첩해서 층상으로 난다.
전후 폭은 8cm, 좌우 폭은 10~15cm로 부착된 부분의 두께는 2~3cm 정도이다.
표면은 평탄하고 평활하며 다소 굴곡이 져 있다.
미세한 털이 덮여 있고 흡습성이며 때로는 동심원상의 테무늬가 있다.
색깔은 백갈색, 황갈색, 다갈색 등이며 만지면 갈색으로 변색한다.
가장자리는 어릴 때는 둔하나 나중에 날카롭다.
하면의 관공은 흰색-크림색으로 오래되면 회색을 띠며 손으로 만지면 갈색으로 변색한다. 구멍은 원형-각형이고 2~4/mm개이고 길이는 4mm까지 달한다.
절단해 보면 중간에 얇은 암갈색 선이 나타난다.
생태 : 봄~가을 / 버드나무, 포플러, 물푸레나무, 참나무류 등의 그루터기, 죽은 나무 및 살아 있는 입목의 상처부 등에 발생하며 재목의 백색부후균을 형성
- 백두산의 버섯도감 2
▼ 2018. 12. 22. 이티재에서
▲ 2019. 10. 5. 괴산에서
▲ 2023년 1월 17일. 진천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