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3일. 좌구산.
말발도리와 할미밀망, 고광나무가 하얗게 수 놓고 있다.
▲ 지느러미엉겅퀴
▲ 엉겅퀴
▲ 새모래덩굴
▲ 국수나무
▲ 산괴불주머니
▲ 꿀풀
▲ 백미꽃
▲ 산해박
▲ 하늘말나리
▲ 둥굴레
▲ 은방울꽃
▲ 노루발풀
▲ 청가시덩굴 암꽃
▲ 청가시덩굴 수꽃
▲ 찔레꽃
▲ 고광나무
▲ 장대나물
▲ 할미밀망
▲ 산수국
▲ 말발도리
말발도리 | 물참대 |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꼴, 달걀상 타원형 또는 달걀상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로서 길이 3-8cm, 폭 3-3.5cm이지만 맹아의 경우 길이가 10cm나 되는 것도 있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녹색으로 5개로 갈라진 별모양의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잎자루 길이도 3-7mm로, 별모양의 털 있다.
꽃은 5월 중순-6월 중순에 피고, 지름 10-12mm 정도로서 백색이며 성모가 있고 편평꽃차례에 달리며 꽃받침은 통형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꽃잎도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는 거의 톱니가 없으며 암술대는 3개이고 * 밀선반에 성모가 있다.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어린 가지의 껍질은 벗겨지지 않는다. 수술대에 날개가 있고 화반이 등황색을 띤다. 잎자루는 3~12mm - 한국의 나무 | 잎은 어긋나기로 길이 4-9cm , 폭 1-4 cm로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표면은 녹색이며 털이 거의 없거나 3-4개로 갈라진 성모가 산생하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서 털이 없다.(매화 말발도리나무는 잎의 양면에 5개로 갈라진 성모가 있음)
꽃은 5월 초-6월 말에 피고 지름 8-12mm로서 백색이며 많은 꽃이 편평꽃차례에 달리며 털이 없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이 각각 5개이고 수술10개, 암술대 3개(간혹 2개)이다. 밀선반에 털이 없고 암술대는 3개(간혹 2개)이다. 꽃받침에 성모가 있다.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어린가지는 적갈색이고 광택이 있다. 수술대는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가늘어진다.) 잎자루는 1~4mm - 한국의 나무 |
밀선반 [蜜腺盤, nectariferous disk]
꿀을 분비하는 꽃받침대로 씨방의 기부에 위치한 꽃턱에서 솟아나온 원반모양 또는 도너츠 모양의 구조가 수술군 내에 위치해 있는 밀선을 수술내밀선반(intrastaminal disk)이라 하고, 원반모양 또는 도너츠 모양의 구조가 수술군 외에 위치해 있는 밀선을 수술외밀선반(extrastaminal disk)이라 한다.
▲ 큰꽃으아리
▲ 박쥐나무
▲ 골무꽃 종류
▲ 죽대
▲ 밀나물
▲ 초롱꽃
▲ 다래
▲ 오리새
▲ 솔(새)잣버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