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누리/풀

나래가막사리, 새팥, 꽃층층이꽃, 닭의덩굴

by 지암(듬북이) 2019. 9. 2.


나래가막사리


과 : 국화과(Compositae)

속 : 나래가막사리속(Verbesina)

귀화식물로 여러해살이풀

 

줄기에 어긋나는 잎은 긴타원모양으로 잎맥이 뚜렷하고 양면이 거칠며 가장자리에 규칙적인 잔 톱니가 있고 밑 부분이 좁아지면서 자루를 이룬다. 타원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 8~20cm, 폭 1.5~6cm이며 끝이 점첨두이고 잎 가장자리에 예거치가 있으며, 기부는 쐐기모양이며, 양면이 거칠고 표면에 인모가 있다.

 

꽃은 8~9월에 가지 끝마다 노란색 꽃송이가 한 개씩 달린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다수이고, 지름 2.5~5cm이며 산방상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총포조각은 피침형이고 털이 있고 반곡된다. 혀꽃은 2~10개, 황색, 길이 1.8~2.5cm이고 통상화는 황색, 끝이 5열된다. 화상의 비늘조각은 피침형이며 윗부분에 털이 있다.

 

수과는 넓은 날개가 달리며 연모가 있고 관모는 2개의 망으로 변한다.

 

줄기는 좁은 날개가 달리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다소 잔 연모가 있고 좁은 날개가 달리며 상부에서 분지된다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로, 1991년 경남 함안에서 처음으로 채집되었다.


 

북아메리카 원산의 나래가막사리(verbesina alternifolia)는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이후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래가막사리는 전국의 산지 5개 지역, 도로 12개 지역, 하천변 5개 지역에서 분포가 조사되었고, 치악산국립공원, 무등산도립공원 등 생태계 중요지역에도 집중 분포하였다. 나래가막사리는 도로 및 계곡을 따라 산지 및 하천변으로 확산되며, 생명력이 강해 음지, 양지 모두에서 잘 자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락을 형성한 곳에서는 서서히 분포역을 넓혀 주변 토착식생의 정착을 간섭하며 산지 및 하천변으로 확산되고 있다. 나래가막사리는 특히 자연식생 보전이 필요한 지역에서 분포를 제한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하며, 지하부의 유묘발달로 지상부 관리보다 뿌리제거를 통한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거방법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외래잡초 나래가막사리(Verbesina alternifolia)의 생물학적 침입 및 분포유형

 

 


































새팥






















꽃층층이꽃


꽃층층이꽃

과 : 꿀풀과(Labiatae)

속 : 층층이꽃속(Clinopodium)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모양 또는 긴 탄형이고 둔두 원저이며 길이 2~4cm, 나비 1~2.5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2~20mm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다수의 꽃이 층층으로 조밀하게 달리고 포는 선형이며 길이 5~8mm로서 긴 털이 있다. 꽃받침은 길이 6~8mm로서 5개로 갈라지고 붉은 빛이 돌며 털이 많다. 꽃부리는 길이 8~12mm로서 붉은 빛이 돌며 겉에 잔털이 있고 순형으로 하순은 깊게 3개로 갈라지며 짙은 반점과 털이 있다. 둘긴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 산층층이 : 전체가 녹색이고 붉은빛이 돌지 않으며 꽃이 백색이고 꽃받침에 짧은 샘털이 있다.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닭의덩굴












▲ 2019. 8. 30. 음성에서


'식물 누리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19.09.05
큰쐐기풀   (0) 2019.09.04
좀돌팥, 돌콩, 미국나팔꽃, 옥잠화   (0) 2019.08.29
닥풀   (0) 2019.08.25
까치깨, 새팥, 중대가리풀   (0) 2019.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