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누리/생태 나들이

두루미의 결혼식 - 시연프로그램 개발.1

by 지암(듬북이) 2019. 12. 16.




시 연 계 획 서

프로그램명

두루미(학)의 결혼식

교 육 생

양승주

대 상

초등학교 저학년

계 절

가을

인 원

10명

소요시간

20분

장 소

준 비 물

동전(500원), 나뭇가지, 종이학 재료

주 제

두루미와 친구되기

활동형태

생태놀이

목 표

두루미와 관련한 다양한 생태활동과 놀이를 통해 두루미와 자연에 대해 친해질 수 있고 사랑할 수 있다.

세부 활동절차

도입 및 동기유발(소요시간: 3)

- 인사하기: 해설가, 숲 속 친구들, 자연/주의사항

- 좋아하는 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와 두루미에 대한 호기심 유발

 

본활동(소요시간: 15분)

- 두루미에 대한 이야기 활동과 동전 속의 학 탐색

두루미의 생태 이야기

동전 속의 학

 

- 두루미 가위바위보: 두루미의 생태를 가위바위보 놀이와 울음소리 “뚜루루루 루”를 통해 만나본다.

가위

먹이 활동

바위

잠자기

날개짓

 

- 두루미(학)관련 생태 놀이: 나뭇가지를 활용한 학의 부리 만들기와 표현, 자연물 나르기와 전해주기 놀이

 

- 이솝 우화‘두루미와 여우’와 함께하는 자연물 학 만들기

 



세부 활동절차

 

학 부리 만들기

자연물 학 만들기

 

마무리(소요시간: 2)

- 소감 나누기

- 경험한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한다.

진행시

유의사항

* 가을철 뱀과 벌, 야생 동물에 주의하며, 과일과 버섯 등을 채취에 대한 안전지도

* 활동하기 편한 복장(긴 팔과 긴 바지)



  

시 나 리 오

1. 도입( 3 분)

 숲해설가 :

친구들! 안녕하세요.

 대상자 :

안녕하세요.

 숲해설가 :

친구들과 함께 숲속 나들이를 도와줄 숲해설가 루루 선생님입니다.

친구들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루루!”(손으로 부리 모양을 만들고)

저처럼 학의 부리를 만들고 함께 인사를 나누어 볼까요?

“루루”

 대상자 :

(부리를 만들고) “루루”

 

 숲해설가 :

친구들이 “루루 쌤”하면 바로 날개짓을 하면서 달려갈께요.

우리를 맞이해준 숲 친구들에게도 인사해볼까요?

먼저 작은 풀과 개미, 거미에게는 작은 목소리로 “루루” 인사해 보아요.(엄지와 검지로 부리를 만들고) 나무와 동물 친구에게도 “루루” 바람과 햇님, 하늘에게도 인사해볼까요?

“루~ 루~”(부리 모양을 좌에서 우로 움직이면서)

 

 숲해설가 :

숲 친구들을 만나기 전에 지켜야할 약속이 있어요.

먼저 안전을 위해 선생님보다 먼저 가지 않기.

함부로 숲 속 친구 훼손하지 않기.

서로 배려하고 도와주기.

친구들! 그렇게 할 수 있죠?

 

 대상자 :

 

네!




 


 숲해설가 :

오늘은 우리 친구들과 함께 새 친구를 만나보도록 할께요.

친구들이 좋아하는 새나 혹은 알고 있는 새가 있나요?

 

 대상자 :

네! 참새요. 제비요. 앵무새를 기르고 있어요.

 숲해설가 :

제가 새의 모양을 흉내 내어 볼께요. 어느 새를 표현하는지 한 번 이야기 해보세요. (학의 날개 짓과, 먹이 활동 등을 표현한다.)

 

 대상자 :

닭이요, 꿩이요, 매요, 학이요.

 숲해설가 :

네.^^ 겨울 철새인 두루미(학) 이었답니다.

 

 

 

2. 전개( 15 분)

 숲해설가 :

그럼 선생님과 함께 두루미 친구를 만나러 가볼까요.

두루미(학)는 천연기념물 제202호이며 멸종위기 1급의 국제적으로 보호를 요구하는 새랍니다. 아주 많이 귀한 새라는 뜻이랍니다. 긴 다리와 긴 목이 특징인 겨울 철새로 연하장과 우표, 민화, 그리고 동전에 많이 등장하는 두루미는 80여년을 살아가는 장수하는 새로 십장생 중의 하나이지요.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500원 동전에도 학이 있답니다.

한 번 확인해볼까요?

 

 대상자 :

(동전을 꺼내 확인해본다.)

 숲해설가 :

동전이 없는 친구들은 저처럼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둥근 원을 만들고 왼손의 엄지와 검지로는 작은 하트를 만들어 원 안에서 떼었다 붙였다 해볼께요.

 

 대상자 :

(오른손으로 동전을 만들고 왼손으로 사랑의 학을 만들고 날아본다.)

 숲해설가 :

사랑의 학이 뚜루 뚜루 날아가지요?

두루미는 결혼 시기에 화려한 춤과 "뚜루루루"하는 소리로 사랑을 표현합니다.

친구들도 두루미처럼 “뚜루루루” 소리를 내면서 날개 짓을 해볼까요?

 대상자 :

네! (뚜루루루 소리를 내면서 날개짓 을 한다.)

 숲해설가 :

두루미는 체온 손실을 줄이기 위해 한쪽 다리로 서서 잠을 잡니다.

날개를 접고 두루미처럼 잠을 자 볼까요?

 대상자 :

( 몸을 움츠리면서 양 손을 가슴 앞에 포갠다. 한 쪽 다리는 접는다.)

 숲해설가 :

먹이 사냥하는 긴 목의 두루미의 모양도 만들어볼까요?

지금까지 했던 여러 표현들과 함께 동작과 놀이의 약속을 정하고 두루미 가위바위보 놀이를 하면서 학 친구를 만나도록 할께요.

약속의 소리 “뚜루루루 루”를 하면서요.^^

- 가위: 오른손은 학머리를 만들고, 왼손 손등으로 오른쪽 팔꿈치 아래에 받친다.

- 바위: 양손을 가슴 앞에 위치시키고, 왼손은 오른손을 감싸 쥔다. 한 쪽 다리 들기

- 보: 한 쪽 다리를 올리고 양 손은 학 머리를 만들고 어깨 높이까지 옆으로 들어준다.

동작을 다 익혔으면 “뚜루루루 루”의 구호에 세 가지 동작 중 하나를 표현하는데, 저와 같은 동작을 하게 되면 탈락하게 됩니다.

누가 끝까지 살아남을지 시작하도록 할께요.

* 대상자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모둠, 짝꿍끼리의 두루미 가위바위보 놀이를 적용한다.

 

 숲해설가 :

이제 학이 배가 고파 먹이를 찾아 나들이를 할텐데, 추수하다가 남은 곡식과 조개, 미꾸라지, 물고기, 개구리, 옥수수 등을 먹는 잡식성이랍니다.

주변의 나뭇가지를 이용해 학의 부리를 만들고 움직여 보도록 할 거예요.

(시범으로 나뭇가지를 이용해 부리를 만들고 움직여본다.)

"뚜루루루" 소리도 내어보고 옆 친구와 서로 부리로 인사도 나누어 볼까요?

부리끼리 서로 부딪쳐보기도 하고 부리도 크게 벌려도 보고, 말없이 부리로 대화도 나누어 보아요.

 대상자 :

(나뭇가지로 부리를 만들고 움직여보고 소리도 내어본다.)

 숲해설가 :

 

 

(대상자들을 두루미 가위바위보를 통해 두 모둠으로 나누고 각 모둠에 흰 천을 깔아놓고)

학이 먹을 수 있는, 혹은 호기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자연물, 혹은 인간들이 버린 쓰레기 같은 것을 물어올 수도 있겠네요.

부리로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대상물을 자유롭게 모으도록 할께요.

 

 대상자 :

(주변의 다양한 대상물을 부리로 가져와 모둠별 밥상에 올려 놓는다.)

 숲해설가 :

이번에는 두 모둠으로 나눈 다음, 자연물 전해주기를 해볼께요.

(두 모둠으로 나란히 서게 한 다음 다양한 물건을 전해주게끔 한다.)

 숲해설가 :

학이 되어 부리로 가져와보니 어떤 것 같아요?

 

 대상자 :

힘들어요. 학이 대단해요.

 숲해설가 :

우리가 학이 되어 활동하기 힘들 듯 학도 우리처럼 살아가기는 어려울 거예요.

이처럼 모든 생물들은 자기 나름의 삶의 방식으로 살아간답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고 이해해 주어야 하지요.

‘두루미와 여우’란 이솝 우화를 알고 있나요?

 대상자 :

몰라요. 한 번 애기해주세요.

 숲해설가 :

여우가 두루미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를 해서 납작한 접시에 음식을 대접했고, 긴 부리로 학은 음식을 먹을 수 없었답니다.

이번에는 두루미가 여우를 초대해 입에 긴 병에 음식을 담아 대접했고 여우도 마찬가지로 음식을 먹을 수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있었다면 서로 서로 풍요로운 식사가 될 수 있었겠죠?

 대상자 :

네.

 숲해설가 :

오늘 우리가 학과 만나고 알아가는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조금이나마 자연에 대해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을 거예요.

그러면서 우리 또한 조금 더 행복해질 수 있고, 사랑하며 살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놀이한 새의 부리와 주변의 솔방울, 나뭇가지, 잎들을 이용해서 모둠별 학을 만들어 볼께요.

*우천 시 종이학과 종이학 책갈피로 대체한다.

 




3. 마무리( 2 분)

 숲해설가 :

친구들! 학 프로그램과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웠나요?

 대상자 :

네~

 숲해설가 :

두루미에 대해 조금이나마 친해지고 알 수 있었던 시간이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보다 많은 학이 우리 곁에서 함께 살아간다면 그만큼 행복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게 하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멋진 친구들이 되길 희망해봅니다.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많이 행복했습니다.

친구들! 안녕~ “루루~”

 

 대상자 :

“루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