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연 계 획 서
프로그램명 | 통거미 | 교 육 생 | 양승주 | |||||
대 상 | 유아 및 초등 저학년 | 계 절 | 가을 | |||||
인 원 | 10명 | 소요시간 | 20분 | |||||
장 소 | 숲속 | 준 비 물 | 눈가리개, 루페, 끈, 그림표 | |||||
주 제 | 통거미와 친해지기 | 활동형태 | 생태놀이 | |||||
목 표 | 통거미에 대해 알 수 있고 놀이와 함께 생명사랑을 경험한다. | |||||||
세부 활동절차 | 도입 및 동기유발(소요시간: 3분) - 인사하기: 해설가와 인사, 자연에 대한 사랑의 인사, 자기 몸에 대한 인사 - 거미에 대한 이야기 활동 - 동요‘거미’와 함께 하는 신체표현
- 주의 및 안전사항 본활동(소요시간: 15분) - 통거미 놀이 활동 ` 통거미 소개 및 노래 부르기와 모둠 미지기 놀이 활동
` 장님거미가 되어 친구의 손을 잡고 반환점 돌아오기
|
세부 활동절차 | ` 거미그림표 찾기: 숨겨놓은 다양한 종류의 거미그림표를 찾아본다.
마무리(소요시간: 2분) - 소감 나누기 - 경험한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한다.
|
진행시 유의사항 | * 활동 전 세심하게 놀이 장소의 안전성 확인하기 * 뱀과 벌, 야생 동물에 주의하며, 과일과 버섯 등을 채취에 대한 안전지도 * 활동하기 편한 복장(긴 팔과 긴 바지) |
시 나 리 오
1. 도입( 3 분)
숲해설가 : | 친구들! 안녕하세요. |
대상자 : | 안녕하세요. |
숲해설가 : | 우리 친구들과 함께 거미 친구를 만날 숲해설가 양승주입니다. 숲에서 우리 친구들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다시 한 번 예쁘게 인사 해볼까요? 배꼽 손. 인사! “사랑합니다.”
|
대상자 : | (양손을 배꼽에 포갠 다음) “사랑합니다.”
|
숲해설가 : | 친구들과도 서로서로 “사랑합니다‘” 인사해볼까요?
|
대상자 : | (자유롭게 사랑의 여러 가지 표현을 하면서) “사랑합니다.”
|
숲해설가 : | 우리를 맞이해준 숲 친구들에게도 인사해볼까요? 먼저 작은 풀과 개미와 거미에게는 놀라지 않도록 작은 목소리로 이름을 부르면서 인사해요. (손가락 하트를 만들면서) 개미야! 안녕.
|
대상자 : | (손가락 하트를 만들면서) 개미야! 안녕.
|
숲해설가 : | 나무와 새 친구에게도 인사를 해요. 조금 큰 목소리로 이름을 부르면서요. (손 하트를 만들면서) 나무야! 안녕.
|
대상자 : | (손 하트를 만들면서) 나무야! 안녕.
|
숲해설가 : | 이번에는 바람과 햇님, 하늘에게도 큰 목소리로 인사해볼까요? (몸 하트를 만들면서) 햇님아! 안녕.
|
대상자 : | (몸 하트를 만들면서) 햇님아! 안녕.
|
숲해설가 : | 소중한 우리 몸에게도 인사해볼까요? (양 손가락으로 머리를 두드리며) (양 손으로 어깨를 두드리며) (양 손을 배에 포개면서) 사랑합니다.
|
숲해설가 : | 친구들! 오늘은 친구들과 거미 친구를 만나 보겠습니다. 곤충 친구와는 제법 다른 거미 친구. 어떤 것이 곤충과 다른지 이야기 해볼까요? |
대상자 : | (다양한 이야기들) |
| 네.^^ 같은 절지동물문이지만 곤충과는 다르게 4쌍의 다리와 곤충이 머리 가슴 배 3부분으로 나뉘지만, 거미는 머리 가슴이 하나 배가 둘, 2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날개가 없어 날 수가 없고, 방적돌기로 거미줄을 만들기도 하지요. 곤충의 더듬이 대신 더듬이다리가 있으며 겹눈이 없고 홑눈(보통 8개)만 있답니다. 수컷의 더듬이다리 끝 한마디에는 동그란 생식기가 있답니다.
그럼 ‘거미 동요와 함께 거미 나들이를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미’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엄지와 검지 네모 모양을 만들며 올라가기) 비가 오면 끊어집니다.(양 손으로 오른쪽 왼쪽 모아 내리기, 가슴 앞에 교차 토닥이기) 해님이 방긋 솟아오르면 (머리 위에 양 손으로 원을 만들고 올렸다 내리기) 거미가 줄을 타고 내려옵니다. (엄지와 검지 네모 모양을 만들며 내려오기)
|
숲해설가 : | 거미를 만나러 가기 전에 숲과 예쁘게 만나기 위한 몇 가지 약속이 있어요. 선생님보다 먼저 가지 않기, 함부로 자연물을 먹거나 훼손하지 않기, 친구들과 배려하며 숲 나들이. 약속할 수 있죠? |
대상자 : | 네. 선생님 |
2. 전개( 15 분)
숲해설가 : | 선생님이 오늘 만날 거미 친구를 소개할거예요. 어떤 거미 친구를 표현하는지 이야기 해볼까요? (눈을 가린 다음 나뭇가지로 더듬듯이 움직인다.)
|
대상자 : | 장님거미? 눈먼 거미?
|
숲해설가 : | 네. 맞았어요. 거미 중에서도 장님처럼 긴 다리를 더듬듯이 움직이는 장님거미를 표현해보았어요. 장님거미의 바른 이름은 통거미랍니다. “통 통 통거미”(배를 양 손으로 치면서) 우리 친구들도 한 번 같이 해 볼까요? “통 통 통거미”(배를 양 손으로 치면서)
|
대상자 : | “통 통 통거미”(배를 양 손으로 치면서)
|
숲해설가 : | 그런데, 왜 통거미일까요?
|
대상자 : | 통통 튀어서요, 통처럼 생겼어요. 통통 소리가 나요.
|
숲해설가 : | 네.^^ 보통 거미는 머리 가슴과 배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통거미는 머리, 가슴, 배가 통으로 되어 있어 통거미라 한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거미와는 조금 다르기도 하지요. (*같은 거미강 안에 거미목, 통거미목) 통거미는 보통 밤에 활동하지만 낮 숲속 그늘에서도 통거미를 만날 수 있고, 위험에 처하게 되면 살기 위해 메뚜기처럼 다리를 떼어내기도 한답니다.
(배를 치면서) 통 통 통거미 (아기 목소리로) 배고파요. 먹을 것 좀 주세요. 통거미가 배고픈가봐요. 통거미는 무엇을 먹을까요?
|
대상자 : | 곤충요, 풀이요, 밥이요, 고기요..
|
숲해설가 : | 네.^^ 맞아요. 통거미는 곤충도 먹고 풀도 먹고, 밥도 먹고, 죽은 생물의 고기도 먹고, 버섯도 먹고, 여러 가지를 먹는 숲 속의 청소부랍니다. 지구를 깨끗하게 해 주시는 청소부 아저씨처럼 숲을 건강하게 해주지요.
자! 선생님과 함께 통거미 노래를 부르며 통거미를 만나볼께요.
|
대상자 : | 네. 선생님!
|
숲해설가 : | 통 통 통거미 * 2 (배를 치면서) 어디 어디 사나? 숲속에서 살지 무얼 먹고 사나? 버섯 먹고 살지 누구하고 사나? 친구하고 살지 통 통 통거미 (배를 치면서) 통 통 통거미(가위바위보)
- 노랫말에 어울리는 표현과 함께 노래 부르기 (두 모둠으로 나눈 다음 각 모둠은 서로 마주 본다. 통통 통거미에서는 제자리 무릎 굴신을 하고, 주고받는 노래에서는 미지기를 한다. 마지막 통통 통거미에 마주 본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하고 진 친구는 이긴 친구 모둠으로 이동한다. 한 모둠의 친구들을 다 끌어올 때까지 활동한다.)
|
숲해설가 : | 친구들! 재미있지요?
|
대상자 : | 네.^^ |
숲해설가 : | 이번에는 눈을 가린 다음 막대기로 더듬으면서 저기 보이는 상수리나무까지 갔다가 와보겠습니다. 두 명이 한 모둠이 되어 “통 통 통거미”가위바위보를 한 다음 진 친구는 눈을 감도록 할께요. 거미는 다리의 털로 소리를 듣고 자기 몸의 600배 떨어진 거리에서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긴 친구는 손뼉을 치거나 안내를 하면서 장님 친구가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줄께요. 돌아온 다음 역할을 바꾸어 활동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장님 친구의 손을 잡고 직접 길을 인도하는 길라잡이가 되어 활동하겠습니다.
|
숲해설가 : | 친구들. 놀이를 하고 나서 어땠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요.
|
대상자 : | 앞이 안 보여 무서웠어요. 힘들었어요. 즐거웠어요. 친구가 손을 잡고 안내해 주어 좋았어요.
|
숲해설가 : | 통거미 놀이를 하면서 잠시나마 앞을 보지 못했을 때 많이 힘들었지요? 우리 주변에는 몸의 일부분이 없거나, 불편하고 아픈 친구들도 있어요. 그 친구들에게도 손을 내밀고 사랑으로 함께하는 멋진 친구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래요. 친구들. 그렇게 할 수 있지요?
|
대상자 | 네.^^ |
숲해설가 : | 선생님이 주변에 여러 종류의 거미들을 꽁꽁 숨겨 놓았어요. 어떤 거미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통거미를 찾아오는 친구에게는 멋진 사랑의 선물을 전해줄께요. |
대상자 : | (거미 그림표를 찾아오면 함께 보면서 거미의 이름을 알아본다.)
|
3. 마무리( 2 분)
숲해설가 : | 친구들! 거미 친구와 함께 놀이하고 직접 만나보니 재미있고 신나지요? 이제는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거미가 무섭지 않고 친한 친구가 된 것 같아요. 거미를 만나면 “거미야! 안녕.” 인사해 줄 수 있지요. 그리고 다리가 몇 개 없는 거미에게는 “잘 살아야 해.” 사랑으로 속삭여주세요.
|
대상자 | 네~ |
숲해설가 : | 어떤 활동이 기억에 남는지 이야기 나누어볼까요? |
대상자 | (활동하면서 느낀 점, 재미있었던 활동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
숲해설가 : |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선생님은 많이 행복했습니다. 우리 친구들도 숲과 만나고 사람들과 만나며 많이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친구들! 안녕~
|
대상자 | 안녕~ |
'아이 누리 > 생태 나들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차 스터디 (0) | 2019.12.28 |
---|---|
열매상자 (0) | 2019.12.21 |
식물의 번식과 열매밥상 - 프로그램 개발.2 (0) | 2019.12.16 |
숲 밧줄놀이와 생태공예.4 (0) | 2019.12.16 |
두루미의 결혼식 - 시연프로그램 개발.1 (0) | 2019.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