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누리/식물 곳간

식물의 번식 방법

by 지암(듬북이) 2016. 3. 8.

식물의 번식 방법

 

식물의 번식방법은 크게 유성번식과 무성번식으로 나눌 수 있다.

유성번식은 알세포에 꽃가루가 수정되어 형성된 종자에 의한 번식으로 수정이란 과정에 의해 어미가 가지고 있는 유전형질들이 재배열되어 부모세대와 닮았지만 또 다른 새로운 형질을 가진 개체가 되는 번식방법이다.

무성번식은 암수의 교배 없이 일어나는 모든 번식법이다. 부모세대의 유전자를 그대로 후세에 전하는 방법이 된다.

 

식물의 무성번식법

1. 지하경(땅 속에 있는 식물의 줄기)을 통한 번식: 쑥, 대나무, 둥굴레, 은방울꽃 등은 지하경이 뻗어나가면서 새로운 식물체를 발생시킨다.

2. 뿌리 번식: 두릎나무, 아까시나무 등은 뿌리가 자라면서 곳곳에 맹아가 발생한다.

3. 포복경을 이용한 번식: 딸기, 뱀딸기, 양지꽃 등은 땅바닥으로 기는 줄기에서 번식한다.

4. 자구(알뿌리)를 통한 번식: 백합, 토란, 수선화 등은 새로은 알뿌리로 번식한다.

5. 새끼 식물체 번식: 천손초는 잎 가장자리에 작은 새끼 식물체를 형성하게 되고 이것이 땅에 떨어지면서 새로운 개체로 자라게 된다.

6. 주아 번식: 참나리, 반하 등은 줄기에 눈이 변한 주아를 맺으면 이를 통해 번식.

7. 탈락되는 잎을 이용한 번식: 다육식물 등은 잎이 충분히 자란 후 어느 정도 노화에 이르면 자연 탈락하고 그 잎에서 새로운 식물체가 자라게 된다.

 

열매의 구조

열매는 식물의 꽃이 수분되고 수정한 다음 주로 암술의 씨방이 자라서 된 기관이다. 열매는 속씨식물에서만 발달한 기관으로, 다 자라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씨를 퍼뜨린다.

속씨식물은 씨를 퍼뜨리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열매를 만들고, 그 속에 씨를 넣어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장소로 운반하여 씨를 멀리 퍼지게 한다.

열매는 그 속에 번식에 필요한 씨가 들어 있기 때문에 꽃과 함께 생식 기관으로 취급한다. 열매는 좁은 뜻으로는 씨방이 발달한 것을 말하지만, 꽃받침이나 꽃받기(꽃턱) 등 씨방 이외의 부속 부분이 발달한 것도 많이 있어 넓은 뜻으로는 이들을 모두 열매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