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누리/식물 곳간

생태계교란 야생 동․식물 생태적 특성

by 지암(듬북이) 2016. 3. 8.


생태계교란 야생 동․식물 생태적 특성

 

생태계교란야생식물(환경부지정)




구분

생태적 특성


사진


돼지풀


주거지, 산림, 하천 중심으로 양지 분포, 1년생 초본으로 화분병을 일으키는 풀로 가축사료로도 사용하지 않는다. 한국에는 한국 전쟁 당시 유입되어 전국 각지에 야생 상태로 분포하며, 번식력이 매우 강하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과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단풍잎돼지풀


하천 중심으로 양지 분포하는 1년생 초본으로 비염유발, 아주 빠른 성장으로 다른 식물 생육을 방해한다.



서양등골나물


산림, 공원, 소규모화단의 반음지, 나지에서 분포, 다년생 초본으로 다른 식물의 생육 방해한다.



도깨비가지


북아메리카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 밭이나 빈터에서 40-70cm 높이로 자란다.

6-10월에 흰색이나 연자주색 꽃들이 피며도깨비처럼 험상궂게 생긴 가지라 하여 "도깨비가지"라고 하며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으로 하는 식물이며 뿌리가 잘려도 살아나는 아주 강한 번식력을 가지고 있다.

주요 농작물에 해를 주는 바이러스와 곰팡이의 중간숙주로 ,독이 있어 초식동물과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




털물참새피


벼의 생육을 방해하고 농수로에 무성하게 자라 물길을 막으며 특히 뿌리의 길이가 1m 이상으로 길어 뽑아내기도 쉽지 않은 식물이다.



물참새피


논에서 활발히 성장하기 때문에 심각한 잡초로 꼽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늪지, 소택지, 오염된 하천과 높은 농도의 염도에서는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 시 박


하천에 주로 분포하여 양지에서 다른 물체를 감으며 기어오르는 덩굴성식물, 1년생 초본으로 덩굴로 나무 등을 덮어 고사시킨다.




애기수영


유럽에서 들어와 중부지방 이남에 널리 퍼져있는 귀화식물로 길가나 빈터에 주로 자라는 여러해살이식물로 20~50cm 정도 높이로 자라며 다른 식물의 식생을 방해한다.



서양금혼초


민들레아재비 또는 개민들레로 불리며

확산과 밀식성이 좋아 다른 식물의 생육을 방해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민들레와 닮았으나 줄기가 더 길다



미국쑥부쟁이


9~10월에 흰색 또는 청색 꽃이 피는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이다.

높이가 40~120cm까지 자라 다른 식물의 생육을 방해한다. 산과 들, 산기슭 양지 초원이나 길가 빈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줄기는 털이 없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뿌리잎은 주걱모양이고 꽃이 필 때 쯤 없어진다.

꽃은 흰색 또는 연한 자주색이며 머리모양꽃은 전체 고깔꽃차례를 이룬다.




양미역취


주로 하천변에 서식하며 8~9월에 개화하여 바람을 타고 번식한다.

 

확산 및 밀식성이 매우 좋아 다른 식물의 생육을 방해한다.



환 삼 덩 굴


귀화식물인 환삼덩굴은 들이나 길가에서 흔하게 자라며, 다른 식물을 휘감아서 말라죽게 함으로써 서식지를 넓혀간다.

줄기와 잎자루에 아래를 향한 가시가 달려 있어 만지면 꺼끌꺼끌하다. 마주나는 잎은 단풍나무 잎처럼 5~7갈래로 깊게 갈라져 있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환삼덩굴의 줄기는 인간의 피부에 해로워서 환삼덩굴이 피부에 닿으면 가렵고 따갑다.






생태계교란 야생 동물(환경부 지정)



구분


생태적 특성

사진

블루길

번식력이 높은 잡식종으로 규조류, 녹조류, 수서곤충, 새우, 물고기 등 움직이는 생물을 공격하여 포식 담수생태계를 파괴 토종어류를 무차별 적으로 포식하여 하천생태계 파괴




큰입배스


육식어종으로 치어는 갑각류를 주로 먹고 개체가 커지면 수서곤충, 어류 등 움직이는 생물을 섭식한다. 토종어류를 무차별적으로 포식하여 하천생태계 파괴



붉은귀거북


국내에는 천적이 없어 우리고유의 어류, 수서곤충, 양서류 등을 잡아먹고 있어 호수와 하천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교란



황소개구리


 

곤충과 물고기, 개구리(소형), 가재, 조개류, 심지어 뱀까지 잡아먹어 호수와 하천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교란




뉴트리아


수달과 크기가 비슷하며, 들쥐와 흡사하고, 농작물, 수초뿌리, 물고기, 어린 새, 새의 알까지 닥치는 대로 먹어 치워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교란












생태계교란_야생동.hwp








생태계교란_야생동.hwp
5.58MB

'식물 누리 > 식물 곳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의 구조와 모양   (0) 2016.03.31
잎의 모양 과 구조   (0) 2016.03.31
식물의 번식 방법  (0) 2016.03.08
고사리의 종류   (0) 2016.01.09
보호수 죽이는 ‘우레탄 폼 처방’   (0) 2015.1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