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데 누리 /문화유산 나들이

증평민속체험박물관

by 지암(듬북이) 2016. 3. 24.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한 곳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두레관, 문화체험관, 향토자료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어, 증평의 역사, 문화재, 옛 사진, 출토유물, 고서, 민예품 등 다양한 유물을 가족단위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장뜰두레놀이 등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체험관에서는 세계 각국의 인형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고, 담금질과 매질을 통하여 얻어지는 철의 예술가 증평대장간의 대장장이 최용진의 철의 세계를 풋풋한 농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다음 전시관은 향토자료관. 이곳은 증평군의 옛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농경문화 전시관과 증평역사 전시관이 있다.

 

농경문화전시관에서는 사계로 보는 증평의 농경문화를 디오라마로 볼 수 있으며 당시의 장터거리도 볼 수 있다. 증평역사전시관에서는 옛날 사진과 함께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까지, 통일신라 부터 고려시대까지, 조선시대, 개항기 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광복이후, 증평출장소 설치시기 부터 현재의 증평군까지 시대별 연혁과 함께 당시의 유물과 사료를 통해 증평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또 박물관 내에 별도로 마련된 한옥체험관에서는 전통한옥의 멋을 즐기면서 규모 있는 반가의 살림살이를 엿볼 수 있는가 하면 우리 고유의 농경문화 또한 엿볼 수 있다. 박물관 관람의 마지막은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공방으로 가서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체험을 즐기게 된다. 대장간체험당, 먹거리체험당, 목공예체험당, 도자기체험당 등이 마련되어 있는 체험장으로 가서 각자 취향에 맞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이곳은 상설체험장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박물관 개관 중에는 언제든지 체험이 가능하다.

 

-글 출처: 증평민속체험박물관
























'한데 누리 > 문화유산 나들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명 연병호 생가   (0) 2016.03.24
남하리석조미륵보살입상   (0) 2016.03.24
초정약수   (0) 2016.03.24
보은 선병국 가옥   (0) 2016.03.06
외암민속마을에서 - 2011년 10월 8일   (0) 2016.03.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