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9년 5월 11일 10시~ 17시
` 장소: 율봉근린공원
` 날씨: 맑음, 조금 더웠다.
▲ 상수리나무 그늘 아래로...
▲ 아까시나무 꽃망울 열고, 꿀벌들 분주하다.
▲ 벌씀바귀
1. 만남
- 놀이판: 동그라미
'동그라미 만들자' 노래를 부르면서 둥글게 원 만들기
"동그라미 만들자 만들자 만들자 동그라미를 만들자 " - 작게, 크게로 적용해보자.
2. 인사 : 놀이판을 제공해주는 자연에게 인사하기 (개미:작게, 나무: 조금 크게, 저 멀리의 새: 조금 크게, 하늘, 바람, 햇님에게도 인사해보자.)
국악시간의 인사장단을 활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소리의 강약)
- 침묵 인사: 말 없이 참여한 모든 인원이 눈과 몸짓 등으로 인사하기
- 가위바위보(7살 부터 가능) 인사: 가위로 이기면 손을 마주잡고 악수 "반갑구만 반가워요"
바위로 이기면 배꼽 손 인사 "안녕하세요"
보로 이기면 손뼉을 마주치면서 "화이팅!"
비기면 서로 안아주면서 "사랑합니다."
* 잘 기억이 나지 않아 생각나는대로 혹은 어울리는 동작, 인사말로 새롭게 작성하는 부분이 제법 있을 것 같다.
3. 몸풀기: 솔방울을 활용해서...
하나의 소재를 가지고 다양한 연결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가위바위보 인사 | 1. 촉감주머니 안에 무엇일 있을까? (3~5명 정도) 이름을 말하지 않고, 어울리는 모양과 느낌을 말하고 알아맞추게 한다. |
▲ 솔방울 관찰과 느낌 이야기하기
▲ 솔방울을 활용한 몸풀기
- 숫자 쓰기 /어린 유아: 도형 그리기 접시돌리기 | 솔방울 던지기와 손뼉치기 솔방울 지압 |
4. 식물의 잎 만나기
▲ 로제트 식물의 잎에 대해 알기 쉽게 놀이식으로...
햇빛을 받으면서 뿌리잎이 점점 커집니다. (햇빛은 솔방울로...솔방울을 천 안의 달맞이꽃에 던져 넣기)
"몇 개의 햇빛을 받았는지 함께 세어볼까요? 세어 주면서 솔방울을 교육생 쪽으로 던져준다.
- 한꺼번에 몰려드는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하면서,
▲ 점점 커지는 달맞이꽃
▲ 선생님 모자에 장신구가 이뻐서 ㅎ
5. 식물의 잎 놀이
애벌레가 냠냠 드신 흔적을 찾아보세요~
▲ 구멍으로 만나는 카메라 사진 놀이
▲ 선씀바귀
1. 잎 뒷면에 양면테이프를 붙여서 3. 서로 서로 잎의 모양과 특징을 이야기하면서 | 2. 본인은 모르게 이마와 모자에 붙여요. 4. 같은 잎을 찾아요. (대왕참나무) |
▲ 나무는 무엇으로 살아갈까요? 무엇을 먹을까요? 햇빛, 물, 공기 등
"여우야 여우야"를 활용한 놀이
나무야 나무야 뭐 하니: 밥 먹는다.
무슨 반찬 : 공기 반찬 (*나무가 먹지 못하는 이름을 노래하면 죽었니 살았니 후에 도망가지 못하고 얼음. 움직이면 술래)
죽었니 살았니: 살았다에 도망가서 지정한 나무에 붙으면 성공, 중간에 치인 친구도 술래)
오늘도 점심을 그냥 김밥 한줄로...
매번 어울리지 않고 홀로 있음이 좋지는 않다.
에휴!
▲ 이팝나무
▲ 얼치기완두
▲ 벌씀바귀 씨앗
▲ 새완두
▲ 흰말채나무
▲ 개밀
▲ 소리쟁이
▲ 아까시나무
▲ 애기똥풀
▲ 층층나무
▲ 매발톱꽃
▲ 은방울꽃
▲ 컴프리
▲ 살갈퀴
오후 프로그램
- 오감 체험활동: 미각을 활용한 활동은 공해와 안전,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인해
- 호두까기 가위바위보 (발자국을 이용한 가위바위보)
- 나뭇가지 가위바위보
▲ 호두까기 가위바위보
▲ 내 나무 찾기
▲ 닥나무
▲ 제시하는 단어에 어울리는 자연물 찾아오기와 알아맞추기
▲ 뒤로 돌아 살짝 바꾼 다음 틀린 부분 알아맞추기
▲ 고로쇠나무
▲ 정령 친구 만나기
▲ 새집 만들기
▲ 지점토와 흙, 먼지 등으로 굴려 만들 새알.
▲ 나무에 새집을 올려 놓고,
▲ 먹이 활동 (색깔별 먹이와 곤충의 보호색)
▲ 소주컵과 풍선을 활용한 새총 놀이
▲ 마지막에는 꽃잎을 안에 넣고 하늘을 향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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