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누리/생태 나들이

숲과의 만남

by 지암(듬북이) 2025. 4. 2.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 어디서: 소나무교실과 숲, 주변의 논과 밭, 유치원 주변 등 우리와 함께하는 모든 곳. 

 

 

소나무교실을 멋지게 지켜주시는 소나무할아버지에게 감사의 인사를 해요.

할아버지의 피부도 만져보고, 뒷면에 붙어 함께 자리한 이끼도 만져보아요.

 

- 무엇을: 우리와 함께하는 모든 것. 그 중에서 숲과 주변에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 친구들 먼저 인사하고 만날께요. 

숲생태계의 구성요소

 

무생물적 요소

숲생태계는 빛, 온도, 물, 공기, 토양으로 이루어지며 생물에게 필요한 물질과 생활 장소를 제공

위 다섯가지 중 하나라도 균형관계를 잃게 되면 제한요소가 되고, 이들 중 하나라도 지나치면 오염물질이나 저해 요소가 되어 생물은 제대로 살 수가 없음

 

생물적 요소

기능적으로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나뉘는데 생산자는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 살아가는 식물과 미생물이 해당하며, 소비자는 동물, 분해자는 동식물의 사체나 배설물의 유기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어 살아가는 미생물을 가리킴

분해자는 분해 과정에서 무기물을 만드는데 이는 다시 생산자의 양분이 되어 순환

 

어떻게

 

숲을 어떻게 느낄까?

 -오감으로 만나는 숲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코로 냄새 맡고 입으로 맛을 보고 손으로 느껴봐요.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자연과 숲을 함께 만난답니다😁

 

 
오감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인간의 신체가 가진 다섯 가지 감각을 통틀어 말하는 말입니다. 
 
오감의 특징
  • 오감은 눈, 귀, 코, 혀, 피부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는 감각입니다. 
     
  • 오감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며, 나를 발견하고, 나를 돌아봅니다. 
     
  • 오감을 활용한 힐링은 마음의 평화를 주고, 마음을 정화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오감과 관련된 놀이
  • 시각 자극을 통해서는 산만함을 없애고, 접촉을 통해서는 정서적 안정을, 후각 자극을 통해서는 기억력을 증강시키고, 청각은 두뇌 발달을 돕습니다. 
     
  • 미각 자극은 감각을 발달시킵니다. 
     
  • 신체를 인식하고 오감을 이용하여 즐겁게 놀이하여 오감의 발달을 돕습니다. 
     
  •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확장하며 놀이합니다. 
  •  

햇님도, 바람도 ~

후루루짭짭 먹어봅니다. 

 

 

 

할아버지의 솔잎을 가지고 자기만의 나무로 변신해봅니다.  

 

 

몸풀기와 함께하는 약속해줘!🤙

 

지암쌤보다 먼저 가지 않아요
친구랑 서로 양보해요
함부로 식물을 꺽지 않아요
자연물을 던지지 않아요
지암샘과 함께가 아니면 함부로 먹지 않아요
어른들과 숲과 자연에게도 인사를 해요

계단 괴물을 지나서,

밤송이 괴물을 만나봅니다. 

 

똑!똑! 

숲과 인사하고, 

 

 

 

숲과의 만남. 

 

 

생강나무의 꽃을 만납니다. 

 

 

숲이 무어라 이야기하는지 들려줄 수 있나요? 

 

 

 

 

 

 

'아이 누리 > 생태 나들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충의 겨울나기  (0) 2025.01.21
낙엽과 놀아요.  (0) 2024.11.24
식물의 번식 전략  (0) 2024.11.18
가을 열매 놀이  (0) 2024.11.01
거미 놀이터  (1) 2024.1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