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차시의 자장가를 궁채 아기로 대신하면서 노래 부르기와 표현활동 하기
* 장구의 기본 소리 경험하기
궁채 올려 쿵쿵 쿵쿵쿵 궁채 내려 열채 올려 따따 따따따 열채 내려 다 올려 덩덩 덩덩덩 다 내려
궁채와 열채. 뽀뽀 도깨비 놀이
열채 아씨와 궁채 도령의 사랑과 타법 경험하기
자유로운 연주
굿거리장단
12박이 한 구를 이룬 장단으로 기악, 노래, 춤 등 국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국인의 호흡원리와 가장 잘 어울리는 굿거리장단의 속도는 ♩.=60∼70이고, 보통 느릿느릿한 황소의 걸음에 비유되곤 한다. 곡명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3분박씩 묶어 4마디로 구성되어진다. 각 마디의 첫 박을 정확하게 짚어 주고 9번째 박은 강하게 연주한다. 중모리장단과 배가 같다.
1) 기본장단 ① 장단 통일안
② 유아용
3) 호흡과 굴신 ‘하나아’의 호흡과 움직임(굴신)은 우리 국악의 기본형이고 빠르기는 보통 걸음의 1/2정도이다. 선 자세에서는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입장단으로 ‘하나아’를 하면서 오금(무릎 뒤편), 단전(배꼽 부분), 턱 끝(머리 부분)이 중심이 되어 온몸이 원을 그리듯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앉은 자세에서는 단전이 중심이 되어서 몸 전체로 원을 그린다고 생각하면서 고개짓과 함께 움직인다. 두우울, 세에엣, 네에엣도 같은 방법으로 물 흐르듯 움직여 준다.
4) 활동방법 이야기 나누기 ·구연활동 ‘청개구리’ 청개구리
옛날 옛적에 엄마 청개구리와 아기 청개구리가 살고 있었어요. 아기 청개구리는 엄마 말을 잘 듣지 않는 개구쟁이였어요. “얘야! 오늘은 집 좀 보아라.” “싫어, 싫어! 밖에 나가서 놀 거야.” “그럼 산에는 가면 뱀이 많으니까 물에 가서 놀아야 해요.” “싫어, 싫어. 산에서 놀거야. 내 맘대로 할 거야.” “자, 아가야. 그러지 말고 엄마처럼 해보렴. 개굴 개굴 개굴 개굴....” “굴개 굴개, 굴개 굴개.” 아들 청개구리는 엄마 말을 거꾸로 말하고 달아나 버렸어요. “쯧쯧......, 무슨 애가 저리 반대로만 할까? 통 말을 듣지 않으니 원!” 엄마 청개구리는 마음이 아팠어요. 그러던 어느 날 엄마 청개구리가 몸이 아파 자리에 눕게 되었어요. 엄마 청개구리는 아들을 불러 앉혀놓고, “얘야! 내가 곧 죽을 것 같구나. 내가 죽거든 산에 묻지 말고 냇가에 묻어 다오.” 엄마 청개구리는 아기 청개구리가, 산에 묻을 거라는 생각에 일부러 반대로 말하고는 숨을 거두었어요. “으아앙~ 엄마! 잘못했어요. 살아 계실 때 엄마 말씀을 잘 들을 걸. 용서해 주세요. 엉엉! 엄마!” 아기 청개구리는 울면서 엄마를 냇가에 묻었어요. “흑흑, 살아 계실 때 엄마 말씀을 잘 들을 걸. 흑흑흑....” 처음으로 엄마 말을 들은 거지요. 그래서 청개구리는 비만 오면 엄마 무덤이 떠내려 갈까봐 지금도 ‘개굴개굴’ 슬프게 울고 있답니다.
· 아기 청개구리는 엄마 말을 잘 듣는 효자였을까요? · 왜 아기 청개구리는 엄마 말을 안 듣고 반대로 했을까요? · 아기 청개구리처럼 말 안 듣는 친구는 왜 그런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요? · 아기 청개구리는 비만 오면 왜 울까요? 입소리와 함께하는 신체활동 · 입소리와 함께 무릎과 손뼉을 치면서 장단을 익힌다.
장단 발판 놀이 · 교사는 덩, 덕, 쿵의 발판을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2열 종대 혹은 횡대 대형으로 바닥에 놓고, 발판의 끝에는 장구를 세워둔다. . 팀을 나눈 후, 징소리에 맞춰 순번대로 출발시킨다. 아이들은 구음과 발판을 디디면서 출발하는데, 잘못 밟거나, 구음을 하지 않으면 다시 출발시킨다. 장구를 돌아서 온 친구는 다음 친구와 손을 쳐서 차례대로 넘어간다.
우리 춤사위(입소리를 하면서) · 호흡과 함께 굴신하기 · 팔 올리기와 내리기(오른 손, 왼 손, 양 손), 어르기와 멈춤 등 · 걷기(큰 걸음-장전, 보통 걸음-중전, 작은 걸음-세전, 잰 걸음, 까치걸음 등) · 뛰기와 돌기 · 소도구를 활용한 춤사위: 한삼, 소고, 딱딱이, 지전 등을 가지고 장단에 어울려 다양하게 표현한다. 악기 다루기 · 첫째 마디의 첫 박과 세 번째 마디의 첫 박에 고개짓을 하면서 장단이 빨라지는것을 막고 리듬과 흥겨움을 살린다. · ‘내고 달고 맺고 푸는’장단의 맛을 살리면서 강·약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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