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누리/국악 나들이

구연동화 이야기

by 지암(듬북이) 2016. 3. 6.



 

정의

 

구연동화(口演童話)란 흔히 어린이를 상대로 한 재미있는 동화를 문자에 의하지 않고 입으로 전해주는 일을 말한다.

 

옛날부터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손자, 손녀들을 화롯가에 앉혀 놓고, 고구마, 밤을 구워 주시면서 이야기를 들려주곤 했다. 이처럼 가정에서 부모, 혹은 조부모로부터 구연되던 동화를 노변동화(爐邊童話)라고 한다. 오늘날에는 핵가족화가 되면서 조부모, 부모를 대신해 구연 지도자나, 현장의 교사, 방송매체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야기 구연이란 한사람의 연기자가 동화의 내용을 형상적 화술로 표현하는 예술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동화 구연 혹은 구연동화라고 하는데, 구연(口演)이란 입에서 나오는 말로 연출한다는 뜻의 한자말로써 한마디로 말해 입으로 재미있게 들려주는 동화라고 할 수 있다. 즉 같은 내용의 동화라도 설명식으로 읽는 것보다 주고받는 말도 넣고 좀 더 재미있게 꾸며 사람들에게 흥미롭게 이야기하는 동화가 구연동화인 것이다.

 

목소리의 높고 낮음, 길고 짧음, 환급, 호흡처리 등으로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되어 감정을 넣어 이야기 하면서 이야기를 보다 흥미 있고 실감나게 들려주기 위해 표정과 몸짓. 손. 율동 등의 몸 전체로 동화를 동적으로 들려주면서 인형, 그림 등 간단한 보조 도구를 사용하기도 한다.

 

동화구연은 이야기하는 사람. 이야기 거리. 듣는 사람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 세 요소가 일치될 때 비로소 동화 구연을 통한 교육이 될 수 있다.

 

 

교육효과

 

동화구연은 어린이들의 지적·정서적 면의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된다. 동화를 많이 듣고 자란 어린이는 감성지수가 높아진다. 즉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자기 감정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동화구연의 효과는 언어발달의, 정서 발달, 지적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언어발달 면에서의 교육적 효과를 본다면 바른말, 고운말, 표준어를 쓰게 되며 발음이 정확해 지고 어휘, 어감을 풍부히 하여 언어의 힘을 기르며 발표력.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정서 발달의 측면에서 보면 우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수용능력이 생기고 통합능력을 키워주며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여 사회성을 키워주고 자신감을 갖게 하고 아름답 고 순수한 마음을 소유하게 할 수 있다. 또한 감수성을 발달 시켜 정서순화에 도움을 주고 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고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여 바른 가치관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다.

 

 

지적으로 상상력을 길러주고 사고력, 창조력을 기르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줘서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지도방법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내용을 변화, 속도, 리듬감을 고려해 재미있게 전개해야 한다.

 

내용에 맞게 대화와 동작, 표정이 자연스러워야 하며 풍부해야 한다.

 

하고자 하는 내용을 완전히 소화해서 안정감을 가지고 자신 있게 이야기를 전개한다. 구연은 감정을 동반한다. 등장물의감정을 자신의 것으로 완전히 소화해 등장물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나쁜 말투 등의 버릇은 버리고 정확한 발음으로 적어도 셋 이상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화술에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해야 한다.

 

자신에 맞는 음색을 찾고 그에 맞는 분위기를 창출하면, 자연스러워지고 편안해진다. 유아와 호흡을 같이 하며 편하게, 다정하게, 이야기하듯 음색을 조절한다.

 

글의 뼈대인 해설에 힘을 가지고 전개하고, 대화는 사실적으로 접근한다. 음성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안정감을 유지한다.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연습이 필요하다.

 

아이들과 눈을 맞추면서 될 수 있으면 천천히 해서 내용과 의도를 유아에게 알려야 한다.

 

항상 자신과 장소를 의식하며 분위기(유아들의 반응, 관심정도 등)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유아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주어야 한다.

 

구연활동이 이후에 다양한 활동 영역과 다른 생활 주제로 연계· 확장하여 통합적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아의 장단 교육에 앞서 전개하는 구연활동과 구연활동에서 추출한 입장단 활동은 유아들로 하여금 좀 더 쉽고 오랫동안 장단을 기억할 수 있게 한다.

 

장단에 알맞은 입장단과 이야기 구성, 입장단과 함께하는 신체표현활동 등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현장에 맞게 적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 현장교사와 국악 강사들의 끊임없는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아이 누리 > 국악 나들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꺼비 노래에 관한 고민   (0) 2016.03.06
개구리   (0) 2016.03.06
입소리(구음) 이야기   (0) 2016.03.06
장단 교육시 유의사항   (0) 2016.03.06
악기소리 표현활동  (0) 2016.03.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