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소개와 탐색
국악나라로 여행하는데 옆에서 함께 어깨동무처럼 함께하는 악기 친구가 있답니다. 바로 1. 꽹과리, 2.징, 3.장구, 4.북인데 선생님처럼 손가락을 펴면서 “사물악기 나와라”외쳐볼까요?
1. 각 악기가 되어서 자기 이름과 특징, 소리 들려주기와 소리에 대한 약속을 정한다.
예) 꽹과리가 되어서
(꽹과리를 얼굴 앞에 두고 굵고 대장다운 목소리로)
친구들. 안녕! 만나서 반가워.
난 꽹과리라고 한단다. 아빠처럼 맨 앞에서 위험한 곳을 살피고, 멈추게 하거나, 다시 다른 곳으로 길을 인도하지. 내 소리 안에는 자연의 정령 ‘천둥번개’가 있단다. 내 정령을 보고 싶다면 힘차게 “꽹과리야”외쳐보렴.
선생님: 꽹과리에서는 천둥번개를 닮은 소리가 나는데, 우리 괭과리에서 나는 소리를 ‘갱’으로 약속해요.
- 징, 장구, 북과도 만난다.
*징 같은 경우에는 징소리가 길게 나는 것을 활용해 친구들과 누가 소리를 끊지 않고 오래내는지 징과 시합도 해본다.
- 소리 탐색하기
각 사물악기의 소리와 이름을 확인한 다음 친구들은 뒤로 돌아 '개구리 겨울잠' 자세를 취한다.
교사가 들려주는 악기의 소리를 듣고 이름을 외쳐본다.
2. 노래와 함께 표현활동
악기에 어울리는 신체를 두드리면서 표현해본다. 앉아서, 일어나서 표현한다.
(꽹과리는 손뼉을, 징은 엉덩이를, 장구는 무릎을, 북은 배를 두드리면서)
“갱갱갱 꽹과립니다.”
“징징징 징소리에요.”
“덩덩덩 장구소리죠.”
“둥둥둥 북소립니다.”
3.'사물악기와 이무기' 구연활동
- 구연활동을 통해 사물악기에 대한 친밀함을 꾀하고, 자연의 정령과 만나본다.
사물악기와 이무기
아름다운 국악나라는 강을 사이에 두고 쇠마을과 가죽마을로 나뉘어져 있답니다.
쇠 마을은 가죽을 얻기 위하여, 가죽마을은 쇠를 얻기 위하여 배를 타고 물건을 나누며 평화롭게 살았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강을 타고 무시무시한 이무기가 내려와 사람들을 잡아먹기 시작 했어요.
“으허헝! 오늘은 쇠마을에서 배를 채웠으니, 내일은 가죽마을 사람들을 잡아먹어야지!”
이무기는 배가 불러오자, 강물 속에 들어가 깊은 잠이 들었어요.
마을 사람들은 너무 무서워 밖에도 나오지 못하고 안에서 오돌 오돌 떨었어요.
이 이야기를 들은 임금님은 큰 방을 붙였어요.
“이무기를 물리치는 사람에게는 큰 상을 내리겠노라!”
강가에서 천둥·번개, 바람, 비, 구름과 놀고 있던 꽹과리, 징, 장구, 북은 방을 보고 못된 이무기를 물리치기로 했어요.
“애들아! 우리가 그 못된 이무기를 물리치러 가자!” 꽹과리의 힘찬 말에 장구는 벌벌 떨며 이야기 했어요.
“하지만 이무기는 너무 크고 무섭단 말이야!”
“무서워 하지마! 우리가 힘을 모으면 이무기를 물리칠 수 있어. 그리고 우리들에게는 멋진 자연의 친구들이 있잖아.” 둥! 둥! 북이 이야기했어요.
어깨동무를 하고 강가에 도착한 꽹과리, 징, 장구, 북 친구는 이무기를 불러내었어요.
“이 못된 이무기야! 당장 나와라!”
꽹과리의 소리에 이무기는 입을 벌리며 달려 왔어요.
“가소로운 녀석들! 감히 나에게 덤벼들어. 너희를 한 입에 삼켜주마!”
꽹과리는 힘찬 소리를 내면서 천둥번개를 불렀어요. 번개를 맞은 이무기는,
“어이쿠! 이게 웬 날벼락이지! 안되겠다. 얼른 도망가자!” 강물을 향해 가기 시작 했어요. 북이 구름을 불러 날을 어둡게 하자, 이무기는 바위와 나무에 상처를 입고 간신히 강물 속으로 들어갔어요.
장구가 비를 불러 강물을 넘치도록 했고, 징은 강물이 빠르게 흐르도록 바람을 불렀어요.
강물에 휩쓸린 이무기는 국악나라로부터 멀리 멀리 사라졌답니다.
이무기를 물리친 꽹과리, 징, 장구, 북은 임금님으로부터 국악나라를 지키는 지킴이 장군이란 큰 상을 받았답니다.
- 국악나라는 무슨 마을이 있을까요?
- 쇠마을, 가죽마을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요?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생활용품들을 함께 찾아 이야기한다.
예) 가위, 주전자, 숟가락, 가방, 신발, 지갑 등.
- 꽹과리, 징, 장구, 북은 자연에서 어떤 친구들을 불렀나요?
- 각 악기의 소리와 자연의 친구를 연결하는 찍찍이판을 만들어 아이들이 붙여보게 한다.
4. 소리와의 만남
각 사물악기에 대한 기본적인 타법과 자세에 대해 보여주고 이야기 한 다음 직접 만나서 경험하고 소리를 들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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