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의 소중한 몸에 대해 알아보기
- 오늘은 우리 친구들과 함께 부모님이 주시고 건강하게 챙겨준 우리의 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조상님들도 ‘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受之父母)’라 해서 신체와 모발,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부모에게 물려받은 몸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소중한 우리의 몸을 부끄러워하거나 미워하지 않고 사랑하는 멋진 친구가 되기로 해요.
` 신체 곳곳을 양 손으로 만지면서 이름을 확인한 다음 ‘오금’이 어는 부분인지 알아본다.
- 오금은 무릎 뒤의 관절 안쪽을 말한답니다. 오금이 튼튼해야 우리 친구들이 세상을 건강하게 잘 걷고 뛰어다닐 수 있답니다. 생명이 다한 강시라든지, 좀비 등은 오금질을 못한답니다.
- 별달거리장단과 함께 하는‘꼭꼭 숨어라’를 활용해 제시하는 신체의 부분을 양 손으로 가려준다.(예쁜 코, 눈, 입, 귀, 이마, 볼, 턱, 목, 어깨, 가슴, 겨드랑이, 옆구리, 등, 배꼽, 엉덩이, 무릎, 오금, 발, 손 등의 신체 부분을 적용 한다.)
`‘산과 바위’ 구연활동을 통해 오금에 대한 이해와 노래 부르기를 돕는다.
` 노래 부르기: 둘 씩 짝이 되어 양 손을 마주잡고 아빠다리 앉아 밀고 당기며 노래를 부른다.
- 앞산아 땡겨라 뒷산아 밀어라
오금아 힘써라 영 차 영차!
` 노랫말을 바꾸어 부른다.
우리 가족도 아빠가 앞에서 당기고 엄마가 뒤에서 밀어주고 우리 친구들이 힘차게 응원할 때 행복의 동산으로 잘 갈 수 있답니다.
- 아빠야 땡겨라 엄마야 밀어라
우리 부모님 힘내라 영 차 영차!
` 2명이 한 모둠이 되어 바위와 앞산이 되어 바위를 당기는 놀이 활동을 한다. 역할을 바꾸어 놀이를 진행한다.
` 무릎 굴신(오금질)을 연습한다.
- 삼분박 호흡에 유의하면서 올라갈 때에는 숨을 들이쉬고 내려올 때는 숨을 내쉰다.
` 오금질을 못하는 강시 혹은 좀비가 되어 놀이한다.
- 무릎을 굽히지 않고 걷는 연습을 한다.
- 술래(좀비)를 정하고 정해진 공간에 친구들을 잡는다. 술래는 무릎 굴신을 하면 안 된다.
- 술래에게 잡힌 친구는 놀이에서 빠진다. 적당한 시간이 된 다음 좀비로 변신해 다른 친구들을 잡는 놀이로 확장해 활동한다. 끝까지 살아남는 친구가 오늘의 최고 오금왕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