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연 계 획 서
프로그램명 | 잠자리 꽁꽁 | 교 육 생 | 양승주 | |||
대 상 | 초등 저학년 | 계 절 | 가을 | |||
인 원 | 10명 | 소요시간 | 20분 | |||
장 소 | 숲속 | 준 비 물 | 눈가리개, 잠자리 그림 카드 | |||
주 제 | 잠자리와 친해지기 | 활동형태 | 생태놀이 | |||
목 표 | ` 곤충에 대해 알 수 있다. ` 잠자리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잠자리와 친해질 수 있고 곤충의 소중함을 경험한다. | |||||
세부 활동절차 |
도입 및 동기유발(소요시간: 3분) - 인사하기: 해설가와 인사, 지켜야할 약속 정하기 - ‘주먹가위보’동요와 함께하는 몸 풀기 준비운동
본활동(소요시간: 15분)
- 곤충에 대한 이해와 ‘나는 누굴까’노래로 만나는 곤충 - 잠자리의 생태에 관한 이야기 활동 - 잠자리 꽁꽁 노래와 함께하는 잠자리 홀리기 놀이 - 잠자리 날개짓을 통한 우리 춤사위 경험하기 - 장님 잠자리 활동
|
세부 활동절차 |
- 잠자리 꼬리잡기 놀이 - 자연물 잠자리 만들기
마무리(소요시간: 2분) - 소감 나누기 - 경험한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한다.
| ||
진행시 유의사항 | * 활동 전 세심하게 활동 장소의 안전성 확인하기 * 야생 동물에 주의하며, 자연물과의 만남에 대한 안전지도 * 활동하기 편한 복장(긴 팔과 긴 바지) |
시 나 리 오
1. 도입( 3 분)
숲해설가 : | 친구들! 안녕하세요. |
대상자 : | 안녕하세요. |
숲해설가 : | 만나서 반가와요. 친구들을 숲으로 안내할 숲해설가 뜸이쌤입니다. 친구들이 언제 어디에서든 "뜸이쌤" 부르면 윙! 날아갈께요. 숲과 만나기전에 친구들과 약속할 것이 있어요. 지금 숲은 많이 미끄러우니 선생님보다 먼저 가지 않기. 자연물 함부로 훼손하지 않기, 친구간에 서로 배려하며 숲 활동하기. 약속할 수 있죠?
|
대상자 : | 네.^^
|
숲해설가 : | 활동 전에 몸 풀기를 해야 무리가 가지 않겠죠? ‘주먹가위보’ 노래와 함께 가볍게 몸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먹가위보~ 주먹가위보~ 무얼 만들까? 무얼 만들까? 오른손은 주먹 왼손은 가위 달팽이 달팽이 주먹가위보~ 주먹가위보~ 무얼 만들까? 무얼 만들까? 오른손은 가위 왼손도 가위 나는 토끼 나는 토끼 주먹가위보~ 주먹가위보~ 무얼 만들까? 무얼 만들까? 오른손은 보 왼손도 보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주먹가위보~ 주먹가위보~ 무얼 만들까? 무얼 만들까? 오른손은 주먹 왼손은 보 똑똑똑! 들어가도 될까요?
|
대상자 : | (주먹가위보 노래와 함께 몸 풀기를 하고 마지막에 숲에 들어가도 되는지 함께 이야기한다.) 들어가도 될까요?
|
2. 전개( 15 분)
숲해설가 : | 오늘은 친구들과 함께 모든 동물 수의 4분의 3을 차지하는 곤충 친구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친구들! 곤충하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 해볼까요? |
대상자 : | 징그러워요. 무서워요. 귀여워요.. |
숲해설가 : | 네.^^ 곤충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와 느낌들을 들었는데, 선생님과 함께 곤충 나들이를 하면서 조금이나마 곤충과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곤충이 어떻게 생겼는지 ‘주먹가위보’ 노래와 함께 만나볼께요.
나는 누굴까 나는 누굴까 머리 가슴 배 더듬이는 두 개 날개는 네 개 다리 여섯 개 곤충입니다. 곤충입니다.
|
대상자 : | (어울리는 표현과 함께 한 소절씩 듣고 따라한다. 친구들의 창의적인 표현으로 함께 만들어보기도 본다.) |
숲해설가 : | 곤충은 보통 두 개의 겹눈과 세 개의 홑눈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잠자리는 곤충 중에서 겹눈이 가장 발달되어 온 세상을 360도 한 번에 볼 수 있답니다. 두 개의 겹눈에는 1만개에서 2만 8천개의 낱눈이 있습니다. |
숲해설가 : | 어렸을 때 잠자리 겹눈에 손가락을 빙빙 돌리면서 잠자리를 홀리곤 했는데, 친구들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자리 꽁꽁 꼼자리 꽁꽁 이리와라 꽁꽁 저리가라 꽁꽁 잠자리 꽁꽁 꼼자리 꽁꽁 이리 오면 살고 저리가면 죽는다. (오른손 검지를 원으로 돌리면서 잠자리 홀리는 노래를 부른다.)
|
숲해설가 : | 하늘에서 가장 빠른 곤충 중의 하나이기까지 해서 곤충계의 포식자라고 할 수 있지요. 해충은 물론 자기들끼리도 잡아먹기도 하지요. 왕잠자리는 시속 100키로까지 날 수 있고, 상하좌우, 후진(실잠자리)까지 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잠자리는 크게 앞뒤 날개 모양이 다른 잠자리아목과 앞뒤 날개 모양이 같고, 앉아 있을 때 날개를 접을 수 있는 실잠자리아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25종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잠자리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자유롭게 이야기 해볼까요? |
대상자 : | 네.^^ |
숲해설가 : | 이번에는 잠자리가 되어 날개 짓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자리 꽁꽁: 오른쪽 팔 어깨 높이까지 올리기 꼼자리 꽁꽁: 왼쪽 팔 어깨 높이까지 올리기 이리와라 꽁꽁: 양 손을 가슴 앞에 교차하듯 모으기 저리가라 꽁꽁: 양 손을 폈다가 허리 뒤에 붙이기 잠자리 꽁꽁: 양쪽 팔 어깨 높이까지 올리기 꼼자리 꽁꽁: 양쪽 팔 하늘 높이 올려 위에서 붙이기 이리 오면 살고: 양 손을 가슴 앞에 교차하듯 모으기 저리가면 죽는다: 양 손을 폈다가 ‘죽는다’에 양 팔 붙이기 (노래와 함께 우리 춤사위를 경험한다.)
|
숲해설가 : | 이제 자유롭게 날아보도록 할께요. 다른 친구들과 부딪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윙윙 날아보세요.
|
대상자 : | (양팔을 펴고 자유롭게 움직여본다.) |
숲해설가 : | 이번에는 두 명이 한 모둠이 되어 앞 친구는 날개를 펴고 뒷 친구는 앞 친구의 어깨를 잡고 눈을 감습니다. 앞 친구는 조심조심 날아보세요. 역할을 바꾸어서 활동해보겠습니다. |
대상자 : | (장님 잠자리가 되어 활동한다.) |
숲해설가 : | 이번에는 두 모둠으로 나누어 왕잠자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맨 앞에 있는 대장은 날개를 펴고 뒤의 친구들은 앞 친구의 어깨를 잡습니다. 다른 모둠의 잠자리 대장이 자기 모둠의 꼬리를 잡는 놀이입니다. * 보통은 잠자리의 배를 잡아야 하는데 놀이 흐름에 맞게 꼬리따세란 이름으로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꼬리(배)가 끊어지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놀이할께요. ‘잠자리꽁꽁’ 노래를 부를 때에는 서로 살금살금 경계하면서 날아다니다가 “꼬리따세~”신호에 꼬리를 잡으세요.
|
대상자 : | (잠자리 꼬리잡기 놀이 활동을 한다.)
|
숲해설가 : | 잠자리가 되어 놀이하고 활동하면서 어땠나요?
|
대상자 : | 재밌어요. 즐거웠어요.
|
숲해설가 : |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모둠별로 잠자리를 만들어볼께요. 열매와 나뭇가지, 돌 등 주변의 자연물들이 이용해 자유롭게 한 번 만들어볼까요?
|
대상자 : | 네.^^
|
3. 마무리( 2 분)
숲해설가 : | 친구들! 잠자리 친구와 함께 놀이하고 활동하니 재미있고 신났지요? 그런데 많은 곤충들이 도시화와 기후변화, 농약 등으로 인해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곤충들이 건강해야 우리들도 그만큼 건강해질 수 있을텐데... 우리! 조금 더 환경과 숲을 사랑하고 아끼는 멋진 친구들이 되기로 해요. 약속할 수 있죠?
|
대상자 | 네~ |
숲해설가 : | 어떤 활동이 기억에 남는지 이야기 나누어볼까요? |
대상자 | (활동하면서 느낀 점, 재미있었던 활동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
숲해설가 : |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선생님은 많이 행복했습니다. 우리 친구들도 숲과 곤충을 만났던 이 시간들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친구들!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
대상자 | 안녕~ |
'아이 누리 > 생태 나들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앉은부채와 함께한 2월 스터디 (0) | 2020.02.24 |
---|---|
로제트식물도감 만들기.1 (0) | 2020.02.03 |
2020 숲해설 1차 스터디 (0) | 2020.01.11 |
시연 프로그램개발.4 - 느티나무의 사랑 (0) | 2020.01.07 |
6차 스터디 (0) | 2019.1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