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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누리/국악 나들이

동그랑땡

by 지암(듬북이) 2016. 1. 21.







` 도형 그리기

- 하늘 스케치북에 손가락 연필로 여러 가지 도형을 그려본다.

먼저 0차원인 점을 찍고, 1차원인 선을 그려봅니다. 다음에 2차원인 면을 그려보고 면이 모인 입체 모양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세상인 3차원입니다. 시간이 더해지면 4차원이 됩니다. 2차원인 면을 마음껏 그려볼까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마름모, 별, 달, 하트, 눈사람, 안경 등)





 

` 노래 부르기

노랫말에 어울리는 표현과 함께 노래를 부른다.

- 동그랑땡 동그랑땡 얼싸절싸 잘 넘어간다

동그랑땡으로 돌려라

 














 

` 여러 동물에 맞는 노랫말과 표현활동

토끼란 친구 뛰기를 잘 하니 달리기 선수로 돌려라.

사자는 용감하니 경찰관으로 돌려라.

코끼리는 코가 길으니 소방관으로 돌려라.

물개는 수영을 잘하니 수영 선수로 돌려라.

거미란 친구 집을 잘 지으니 건축가로 돌려라.

 

` 나의 장래 희망을 말해보고 발표하기

나는 공부를 잘해서 선생님이 될꺼야.

나는 그림을 잘 그려 화가가 될꺼야.

나는 마음이 예뻐서 공주님이 될 거야.

 

` 동그랑땡 놀이

땅에 겹 원을 만든다. 이 때, 원의 크기는 수비들이 양팔을 벌렸을 때 통과가 가능한 정도로 하며, 안쪽 원과 바깥쪽 원의 폭은 한 발로 건너 뛸 수 있을 정도로 한다. 두 모둠으로 나누어 공격과 수비를 정한 다음 공격은 안마당에, 수비는 수비 땅에 선다. 공격은 수비를 피해 바깥마당으로 나간다. 이 때 수비에게 치이면 죽으며, 금을 밟거나 수비 땅을 밟아도 죽는다.

 

수비는 수비 땅에 서서 공격이 바깥마당으로 나가지 못하게 방어한다. 도망치는 공격을 따라 수비도 바깥마당으로 나갈 수 있으나 반드시 ‘깨금발’로 나가야 한다. 수비 역시 금을 밟거나 안마당에 발을 들여놓으면 죽는다.

 

공격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수비를 피해 안마당과 바깥마당을 교대로 3번을 왕복하면 다시 공격을 할 수 있다.(횟수는 조정 가능)

3번을 왕복하기 전에 공격이 다 죽으면 공격과 수비를 바꿔 놀이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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