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누리/놀이 곳간

놀이와 관련한 전통음악곡 분석

by 지암(듬북이) 2016. 2. 23.




             




놀이와 관련한 전통음악곡 분석.hwp


놀이와 관련한 전통음악곡 분석(1학년)

차례

제재곡

구분

장단

놀이와 관련한 지도내용

1

남생아

놀아라

(강강술래)

전래동요

자진모리

★놀이와 노래가 함께 있는 제재곡으로 교사는 곡에 맞는 놀이를 다양하게 구상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도록 지도.

․가사를 바꾸어 부르면서 노래말에 따라 신체표현을 다양하게 하기.

2

새는새는

전래동요

중모리

★전래 동요의 음 진행에 흥미를 느끼고 가사의 뜻을 살려 노래하기.

․가사에 따라 신체 표현하기(아기를 재우는 노래이므로 가사의 뜻을 살려 창조적으 로 표현하기, 가사 바꾸어 부르며 신체 반응하기)

3

우리 형제

전래동요

자진모리

★평안남도 평양 지방의 전래가사에 곡을 지은 것으로 서로 손을 마주 잡고 앉아 앞 뒤로 흔들면서 부르거나, 어깨동무하여 좌우로 흔들면서 부르기도 하고, 서로 등을 대고 팔을 걸고 앉아 한 사람이 앞으로 숙이면 따라 올라가고 내려오는 놀이를 하면서 부르기

4

우리 마을

전래동요

중중모리

★경북지방의 대표적인 놀이노래 ‘월워리 청청’에 나오는 곡(원제목-송아지 떼기) ․꼬리따기 놀이의 방법과 규칙을 알고 놀이하며 노래하기

5

꾀꼬리

노래

국악창작동요

휘모리

★전래하는 가사에 곡을 붙인 것으로 숨바꼭질 놀이를 하면서 부르기

․단순한 4박 장단에 맞추어 느리거나 빠르게 신체 움직이기.

6

두꺼비 집이

전래동요

자진모리

★경상도 지방에 전래하는 동요

모래집 짓기를 흉내내며 노래 부르기

7

두꺼비

전래동요

단모리

★<두꺼비집이 여물까>와 마찬가지로 모래집을 지을 때 부르는 놀이노래

․경기도 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곡

․노래를 부르며 모래집을 짓는 놀이하기(가사를 바꾸어 부르기)

8

이박 저박

전래동요

단모리

★‘이박 저박’이 일반적으로 ‘이 바가지 저 바가지’ 하는 뜻으로 알려져 있지만, 원래 는 경상도 사투리로 ‘이야기’를 ‘이박이’ 혹은 ‘이바구’라고 한 것에서 온 말. 옛날 아이들은 말짓기 노래를 많이 불렀는데 이야기 거리가 없어서 말이 막히면 이 노래 를 불렀고 나중에는 다리뽑기 놀이(주로 경상도 지방)로도 전래됨

9

달두달두

밝다

전래동요

단모리

★보름달을 보고 부르던 달맞이 노래로 특별한 놀이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강강 술래를 할 때처럼 서서 손을 잡고 뛰면서 노래

(‘이박 저박’처럼 달맞이 노래로 쓰였다가 다리뽑기 노래로도 불러짐)

10

동아따기

노래

전래동요

단모리

★충청북도 음성지방에 전래하는 놀이요

․동아의 뜻을 알고 동아따기 놀이를 익혀 노래와 함께 놀이하기

※‘동아’는 박과의 일년생 재배식물, 가을에 호박 비슷한 열매가 익으며 맛이 좋다.

11

기와밟기

(강강술래)

전래동요

세마치

★8월 한가윗날 밤이나 정월 대보름에 행해지는 부녀자 또는 여아들의 놀이로 강강 술래의 부속놀이 중 하나

․주로 전라도와 경상도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으며 지방에 따라 ‘지와밟기’, ‘다리 밟기’, ‘놋다리밟기’, ‘재밟기’라는 명칭으로 불려짐

※‘기와’라는 명칭은 놀이를 할 때 허리를 구부리고 있는 모양이 기와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12

개구리

전래동요

중중모리

★충청도를 비롯한 중부지방 일대에 전하는 전래동요.

․가사에 알맞은 표현과 동작을 넣어 개구리 흉내내기

․리듬만 제시된 부분에 가사를 지어 넣거나 손뼉치기, 혀차기, 발구르기, 고개젓기 등 신체표현하며 부르기

13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전래동요

자진모리

★중부지방에 전래하는 동요로 다리빼기 놀이를 하며 부르는 노래

․2인 1조로, 또는 여러 방법으로 신체표현하며 부르기

․모둠별로 다리빼기 놀이하며 부르기

14

널뛰기

전래동요

굿거리

★충북지방에 전래하는 노래로, 널뛰기를 하며 부르는 노래

․노래하며 놀이하기(놀이를 하는 동안 가운데 않은 사람이나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노래를 부른다.)



놀이와 관련한 전통음악곡 분석(2학년)

차례

제재곡

구분

장단

놀이와 관련한 지도내용

1

어깨동무

전래동요

자진모리

★전래동요의 특성을 살려 장단 치기나 가사 바꾸기를 하며 노래부르기

․장구 장단(자진모리)에 맞춰 신체표현(어깨동무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2

꼭꼭

숨어라

전래동요

자진모리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던 우리고유의 전래놀이로 숨바꼭질 놀이를 하면서 부르 는 노래 -각 지방에 퍼져있는 가사 중 교사가 구하기 쉬운 자료를 구하여 활용.

․가사 바꾸어 부르기, 신체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3

벌아벌아

꿀떠라

전래동요

자진모리

★경북 경주지방에 전래하는 동요로 봄이 되면 피는 철쭉(연달래)과 진달래꽃(지게달 래)으로 꽃방망이를 만들어서 돌리며 부르는 노래

․장단치기를 하며 전래동요의 흥겨운 장단을 감각적으로 느끼기

․모둠별로 노래에 알맞은 신체표현 꾸미기, 신체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4

덕석몰기

(강강술래)

전래동요

자진모리

★<강강술래>의 부속 놀이이기도 하며 원래는 강강술래와 상관없이 놀던 아이들의 놀이-제재곡은 전라남도 해남에서 불려지는 곡

․모둠별로 놀이 한마당을 짜서 놀이를 하며 노래부르기

5

에농 데농

민요

중중모리

★전남 함평 지방에서 농사를 잘 지은 농부(상머슴, 일꾼)를 소에 태우고 풍장굿(농 악)을 치며 마을로 돌아오는 길에 부른 노래로 음식을 나누어 먹고 즐기는 잔치가 포함됨.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 이해하기(한 장단씩 메기고 받기), 일노래의 종류와 기능 에 대해 공부하는 기회

․구성음이 ‘미,라,시’이고 ‘라’로 마치는 육자배기토리

6

둥개 둥개

둥개야

전래동요

자진모리

중중모리

노래의 용도 알기(어른이 한두 살난 어린아기의 팔을 끼워 공중에서 흔들거나 등 에 업고 어르면서 부르는 노래)

․몸을 좌우로 움직이며 노래 부르기

․빠르기에 따라 어깨짓이나 걸음, 혹은 손뼉치기 등의 신체표현

․장단에 맞추어 인형으로 여러 가지 아이 어르는 동작을 하며 노래부르기

7

월워리 청청

전래동요

중중모리

자진모리

★경북 동해안을 중심으로 달이 밝은 밤에 부녀자들이 모여 원을 만들어 빙빙 돌면 서 놀 때 부르던 노래 (경상도의 강강술래?)

․중중모리 장단의 박에 맞추어 자유롭게 신체표현을 하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 보기

․자진모리 장단으로 몰아 빠르기에 따른 움직임의 변화를 유도

8

새쫓기

창작국악 동요

자진모리

★의성어, 의태어의 가사를 바꾸어 부르고 가락이나 장단 등도 바꾸어 표현하기 (신 체표현하며 부르기

․몸을 가볍게 움직이며 제재곡 듣기

․장단에 맞추어 흥겹게 노래부르기

9

꼬방꼬방

전래동요

중중모리

★전라도 지방의 전래동요로서 소꿉놀이 할 때 부르는 노래.

․듣고 부르기로 떠는소리, 꺾는소리 등 시김새를 흉내내어 불러보기(전라도 민요의 기본 창법 익히기)

※모둠별로 제재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해 보기

10

대문놀이

(강강술래)

전래동요

자진모리

★<강강술래>와 함께 놀며 부르는 것으로 원래는 강강술래와 관계없이 아이들이 즐 겨하던 놀이

․손을 잡고 돌다가 두 사람이 문을 만들고 그 문을 통과한 사람들이 또 문을 만들 고 해서 사람들이 만든 문 밑으로 통과하는 놀이 또는 편을 가르거나 술래를 뽑을 때 놀이하며 부르는 노래

11

비자나무

전래동요

중모리

★전라도 신안 지방의 노래로서 중모리의 흐름을 가진 곡

․듣고 부르기로 전라도 민요의 시김새를 살려 따라 부르고 박을 치거나 신체표현 을 하며 가사를 바꾸어 부르기

․교과서에는 1절만 제시되어 있으나 4절까지 이어서 부르는 장절형식의 곡으로“비 어리어리~연이 걸려 앉네”까지는 후렴부분

․아이들의 이야기로 가사를 바꾸어 부르기




전통음악곡 분석(3,4학년)


차례

제재곡

구분

장단

지도 내용

1

참새노래

창작

국악

동요

자진모리

․경북 경주시 용강 지방에 전래하는 <참새노래>가사에 곡을 붙인 것으로 국악동요 발표회에서 발표된 곡

․구성음이 ‘미,솔,라,도’이고 ‘미,라,도’가 중심음이며 ‘미’로 마치는 메나리토리

․돌림노래로 부르며 다른 가사를 만들어 부르기

2

실구대

소리

전래

동요

자진모리

․충북 단양 지방을 중심으로 중부지방 일대에 퍼져 있는 동요

★두 어린이가 마주 앉아 서로 어깨를 잡고 흔들거나 네모틀 손가마를 짜서 밀고 당기며 노래 (땅 또는 교실 바닥에 앉을 수 있으면 두 발로 서로 마주 붙이기)

3

자장가

전래

동요

중중모리

․자장가는 전국적으로 불리는 노래로 제재곡은 충청도에서 전래하는 노래(다른 지 방의 자장가를 소개하거나 자기가 직접 들어본 가사와 비교하며 불러보기)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며 인형을 팔에 안고 토닥이며 불러보기

4

매롱이

소리

전래

동요

중중모리

․경북 의성 지방에 전래하는 동요로 매미 소리를 흉내내며 부르는 노래(매미 소리 를 흉내내면서 매미를 잡을 때 나무에서 내려오라고 꾀며 부르거나 잡은 매미를 가지고 놀면서 부름)

※지방마다 매미를 일컫는 말이나 매미소리를 흉내내는 말이 다름(‘매롱이’는 경상북 도에서 매미를 일컫는 말이고 한여름의 매미소리를 ‘매롱’ 초여름의 매미소리는 ‘이촉강’으로 표현하며 제주도에서는 저녁매미를 쓰르라미, 황해도에서는 ‘싸름’이라 고 함)

5

청어엮자

(강강술래)

전래

동요

자진모리

★<강강술래>와 함께 행해지는 놀이로 청어를 잡아 묶음으로 엮어가는 모습을 흉내 낸 것(놀이에 노래를 붙여 부름으로 풍어를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음)

․전라남도 해남지방의 노래를 표준말 가사로 바꾸어 실은 것

※‘위도 군산’에서 위도는 군산 앞 바다의 섬을 말하며 군산은 고군산군도를 이름

6

아리랑

경기민요

세마치

․1920년대 나운규의 무성영화 ‘아리랑’에 삽입된 곡으로 지금까지 애창되는 통속민 요

․구성음은 ‘솔,라,도,레,미’이고 ‘도’로 마치는 경토리

․후렴이 있는 장절형식으로 여러 가사가 전해지며 새로 만들어 부를 수 있다.(‘아리 랑~넘어간다’까지가 후렴이고 ‘나를 버리고~발병난다가 1절)

1

나물노래

전래동요

자진모리

※국악동요선집에 실린 곡으로 전래하는 곡을 그대로 실은 것이 아니라 따로 전하는 나무노래와 나물노래를 합하여 편곡한 것 (꽃다지는 오이 가지 따위의 맨 처음 열 매)

․구성음이 ‘미,솔,라,도’이고 ‘미,라,도’가 중심음이며 ‘미’로 마치는 메나리토리

‘미’는 떨어준다.

2

도라지

타령

경기민요

세마치

․전문 창자에 의해 일제시대에 불리면서 널리 퍼진 통속민요

․구성음이 ‘솔,라,도,레,미’이고 ‘솔’로 마치는 경토리로 다섯음이 골고루 쓰임

․민요에 맞는 신체표현하기

3

천안

삼거리

경기민요

굿거리

․<천안삼거리>라는 제목은 이 곡의 가사 및 첫 구절에서 따온 이름

(가사 중간 중간에 흥을 돋우기 위해 ‘흥, 흥’하기 때문에 ‘흥타령’이라고도 함

※전라도 민요의 ‘흥타령’과 구별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1920년대 널리 퍼진 통속민요(1920-1930년대 : 신민요)

4

강강술래

남도민요

중중모리

자진모리

★전라도 해안지방에서 정월보름이나 팔월 한가위 같은 달 밝은 밤에 마을의 부녀자 들이 손에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춤추고 놀 때 부르는 노래

․강강술래 놀이는 여러 지방에서 행해지는데 진도 강강술래와 해남 우수영의 강강 술래는 함께 중요무형문화재 8호로 지정 받아 전승되고 있음

5

새노래

전래동요

자진모리

․경북 경주지방에 전래하는 동요로 대보름날에 불렀던 노래

․‘후여’는 벼가 익을 무렵 새를 쫓기 위해 내는 소리이고 ‘딱딱’은 논밭의 새를 쫓을 때 박바가지를 숟가락이나 작대기로 ‘탁탁’ 두들길 때 나는 소리

6

금다래꿍

서도민요

중모리

․황해도 해주 지방에 전래하는 민요로 금다래봉과 이용녀봉에 얽힌 전설과 관련된 노래

․‘금다래꿍’은 금다래봉을 의미하며 ‘금다라졌네’는 여러 번 왕복하여 길이 난 상태 를 말함




전통음악곡 분석(5,6학년)

차례

제재곡

구분

장단

지도 내용

1

고사리 꺾자

전래

동요

자진모리

★<강강술래>노래 중의 한 곡으로 놀이와 음악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구성음이 ‘미,라,도’이고 ‘미’음을 굵게 떨어주며 시김새 살려 부르기

단소가 처음 도입되므로 바른 자세, 호흡, 운지를 알고 ‘태’ 소리내기

2

노래

전래

동요

자진모리

․여러 지방의 떡 이름으로 바꾸거나 다른 주제를 정하여 가사 바꾸어 노래 부르기

감상<대취타> (군대가 행진 할 때 연주하던 곡)

- 나발, 나각, 징, 태평소, 제금, 용고

- 서양 행진곡과의 차이점 알기

3

봄이 가고

여름 오면

창작

국악

동요

자진모리

․전통적인 리듬과 가락을 이용하여 계절의 변화를 노래

․가락의 흐름에 따라 셈여림 살려 부르기, 빠르기를 변화시켜 부르거나 가사 바꾸 어 부르기

단소 연주 (‘태’, ‘황’, ‘무’ 소리내고 연습하기)

4

아침 해

창작

국악

동요

굿거리

․같은/비슷한/다른 가락을 알고 노래 부르기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단소 태, 황, 무, 임, 중 운지법을 알고 연주하기

간단한 가락 창작(미, 솔, 라, 도의 4음을 사용)하기

․만든 곡을 연주하기

5

늴리리야

경기

민요

굿거리

․경기 민요의 시김새를 살려 굿거리 장단을 치면서 흥겹게 노래 부르기

․단소로 국악 동요 연주하기

․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면서 신체표현(어깨춤)하기

6

멸치 잡는

노래

제주

민요

중중모리

․제주도 향토 민요인 김녕(멜 후리는 소리)의 일부분을 정리한 곡

․메기고 받는 일노래의 특징을 살피고 제주도 민요의 특징을 가사와 가락을 통해 살피기

여러 지방의 민요를 감상하며 각 지방에 따라 특징을 느끼기

7

방패연

창작

국악

동요

굿거리

․5학년 굿거리 장단의 학습을 위한 곡으로 장단을 치며 노래 부르기

․짧은 리듬 만들어 즉흥 연주하기

감상 <시나위>

- 독주와 합주의 방식 알기, 여러 가지 악기의 음색 비교하기

- 향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징, 가야금, 거문고 등으로 연주

- 시나위 무악권(경기도남부, 충청도서부, 전라도, 경상도서남부)의 무가 반주 음악

1

둥당기

타령

남도

(전라도)민요

중중모리

․전라도 민요의 특징을 살려 메기고 받으며 부르고 가사 바꾸어 부르기 중점지도

․지게로 짐을 져 나르면서 부르던 노래

감상 <산조>

- 산조의 특징 이해하기 (산조의 장단 변화 등)

- <해금산조><가야금산조><대금산조>를 듣고 음색 비교하기

2

개구리

소리

창작

국악

동요

굿거리

․굿거리 장단을 치며 노래하기

(개구리들의 울음소리를 오스티나토 반주로 만들어 함께 노래하기)

‘개구리 소리’를 단소로 연주하기

3

극음악

감상

오페라와 뮤지컬

판소리와

창극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한 서양과 우리 나라의 극음악을 서로 비교하여 이해하기

․‘오페라’와 ‘뮤지컬’, ‘판소리’와 ‘창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로 비교해 봄으로써

극음악을 이해하기(시대적 변천에 따른)

4

끼리끼리

창작

국악

동요

6박자의 다양한

리듬꼴

․자연속에서 서로 정답게 어울리는 모습을 노래

․8분의 6박자 리듬꼴 지어 정간보에 적기

․감상 <수제천>

- 궁중의 주요 행사에서 연주되거나 임금과 왕세자의 거동 때 연주되는 관악 합주 곡(국악의 순수 기악 합주곡 중 가장 걸작으로 알려짐)-원래 이름은 <정읍>

- ‘수제천’과 ‘시나위’ 비교 감상하기

5

싸름

서도

민요

중모리

․황해도 지방에 전래하는 민요로 한여름에 쓰르라미 소리를 들으며 느낀 감흥을 노 래한 곡

․서도 민요의 떠는 소리와 흘러내리는 소리의 시김새를 흉내내어 부르기

․남도 민요와 비교(떠른 소리의 다름을 알고)하여 감상하기










놀이와 관련한 전통음악곡 분석.hwp
0.06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