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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누리/놀이 곳간

전래동요의 이해

by 지암(듬북이) 2016. 3. 6.




 

 

전래동요의 이해

 

 

1. 전래동요란?

전래와 동요라는 두 단어가 결합하여 하나의 복합적인 의미를 갖는 용어이다.

국어 대사전(1991)에 의하면 전래란 ‘조상 때부터 전해 내려온’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동요란 ‘어린이들이 부르는 구전 가요로서, 어린이들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정형시이며 동시보다는 율동적이고 민요적’이라고 정의 되어있다.

이를 정리하여 보면 전래동요란 ‘어린이들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조상 때부터 전해 내려온 어린이들의 가요’로 정의될 수 있겠다.

 

2. 전래동요의 의의

· 전래동요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든 것들이 소재로 등장 한다.

· 전래동요에는 아이들에게 가족애, 우정, 효도, 형제애, 인간존중사상 등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나 보편적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 전래동요에는 놀이나 동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인간성이 풍부해지고 단합심, 사랑심이 키워진다.

· 전래동요를 보면 오늘날의 인위적인 교육에 비하여, 옛적의 아이들은 스스로 모방하고 스스로 만들어 냄으로써 창의성을 자연스럽게 이루게 해준다.

· 전래동요는 모국어와 연결되어 있다. 즉 민족의 보편적인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민족 정체감과 문화 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 전래동요는 다양한 리듬, 박자, 빠르기, 강약, 놀이로 되어있어 많은 음 악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전래동요는 짧고 선율적이고 외우기 쉬우므로 흥미롭고 비 압력적인 상황에서 문화를 배우는 데 필요한 문자적 기술 획득의 기회를 제공한다.

 

· 전래동요의 노랫말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쓰이기도 하고 한자어가 자주 등장하기도 하고, 순수 우리말만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노랫말은 문답형식이 오는 경우도 있고 선창, 후창 형식이 사용 되기도 한다.

사실성을 가진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고, 사회를 아이들의 마음으로 순 수하게 풍자되는 경우도 있다

 

3. 전래동요의 교육적인 가치

 

· 즐거움을 준다.

전래동요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반복적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반복적 요소는 유아의 기억력과 이해력을 돕고 즐거움을 준다. 유아들은 쉬운 것을 계속 반복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전래동요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곳곳에 있으며, 이들은 즐겁게 반복하는 가운데서 전인성과 음악성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 언어의 발달을 돕는다.

음악은 언어에 리듬과 선율이 붙게 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으 므로, 전래동요에 내포된 언어가 바로 전래동요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 다. 그 핵심에 피와 살이 붙은 것이 바로 전래동요라고 볼 수 있겠다. 유아들이 전래동요들을 부르는 가운데, 유아들은 어휘력이 키워질 뿐만 아니라 어휘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관련된 언어에 대한 인식이 넓혀진다고 볼 수 있다.

 

 

·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 준다.

다양한 소재를 가진 전래동요는 생활 체험의 범위가 좁은 유아들에게 경험의 폭을 넓혀주며, 현실세계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게 해주며, 가족 애, 효심, 우정, 애국심의 신장을 도와줄 수 있다.

 

 

·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한국 전래동요 가운데에는 놀이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많이 찾아볼 수 있겠는데, 이러한 동요는 협동심, 승부감등을 일으켜 주기 때문에 사회성을 배가시킬 수가 있다.

 

 

·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

유아들은 대근육과 소 근육을 이용하여 소 공간 및 대공간적 전래동요 놀이를 하는 가운데, 신중하면서도 활발한 신체적 움직임을 통하여 신 체 발달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게 된다. 옛적에는 시간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무척 긴 시간 동안 움직이는 놀이(쥔쥔새끼, 강강수월래, 두껍아 등)가 대체적으로 많은데, 이러한 놀이를 오늘날의 형세에 맞추어 변형 한다면 유아들의 대공간적 신체 동작에 많은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 이다.

 

·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한국 전래동요가 지니고 있는 리듬과 선율은 타국의 것과 비교하여 훨씬 세련되어 있으며 예술성이 뛰어나며 차원이 높다고 자타가 인정하는 바이다.

예술가들이 특별히 다듬어 낸 것도 아닌, 평범한 서민들이 평범한 생 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신들의 서정이나 심리나 문화를 중얼거리면서 언어로 뱉어 낸 것들이 민요이며 전래동요인데, 외국인들이 감히 흉내 내기조차 어려우나, 우리들은 아주 쉽게 소화해내며, 선율의 움직임은 그 자체가 음악 예술적 흐느낌이며, 인간 철학의 해답이다. 유아들이 한 국 전래동요를 읊조리게 되면 세상에 가장 우수한 음악을 체험하게 되 며 그로 인하여 훌륭한 음악적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래동요는 동시임과 더불어 동요이다. 자연 발생된 이야기 와 리듬과 멜로디가 아동의 연령, 때, 장소에 따라 즉흥적으로 창조됨으로써 유머와 즐거움을 곁들인 어휘 개념의 형성에 공헌하게 된다고 본 다.

또한, 동요가 어느 예술 분야보다도 독자적인 성격을 띠고 전래되어 온 것은 동요가 미완성의 상태에서 나머지 부분을 아동들이나 어른들이 즉흥적으로 꾸며서 점차 완성시켜 나감으로써 독창성을 길러주었기 때 문이다. 전래동요의 속성이 곧 즉흥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며,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며, 어느 누구가 미완성하였더라도 다른 사람이 덧 붙여 완성해 나가며 완성된 것을 또다시 시대나 상황에 따라 변천시켜 나가는 것이므로 창의성 그 자체이다.

유아가 개인, 또는 단체에 의한 전래동요 놀이를 하는 가운데 노랫말, 리듬, 멜로디, 놀이 형태 등에 무수한 창의성을 시도할 수 있다고 본다.

 

 

· 한 겨레의 고유한 정신과 문화를 계승,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오늘날의 유아들이 자신의 뿌리를 찾기 위하여 혈맥을 추적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은 교사로서의 중요한 역할이다. 과거를 모르는 현재는 미래에 희망을 가질 수가 없다고 본다, 과거의 멋을 향유했을 때, 비로소 미래 지향적인 아이들을 기대할 수가 있게 된다.

 

4. 전래동요 지도를 위한 교육의 전제

· 유아의 음악적 성장 발달에 맞는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 유아교육기관의 연간 교육계획안과 결부되어야 한다.

· 유아들의 경험과 세계에 결부되어야 한다.

· 전래동요의 노랫말이나 음악적 흐름이 유아들의 성향에 결부되어야 한다.

· 교육적인 의미와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곡을 선택하여야 한다.

· 단계적․체계적인 음악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편성해야 한다.

· 음악의 여러 영역과 여러 가지의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 노래 중심에서 놀이 중심으로 知, 情, 意중심의 전래동요로 분류해서 교대로 적절하게 안배해야 한다.

· 놀이 중심의 전래동요는 소공간과 대공간, 소집단과 대집단, 소근육 발달과 대근육 발달, 실내놀이와 실외놀이 등을 고려하여 안배해야 한 다.

· 연간 매일의 음악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매일 15~20분간의 수업 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전래동요 지도 방법

① 가사의 지도

· 가사를 읽으면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 가사에 담긴 생활모습과 감정등을 살펴본다.

· 즉흥가사를 만들어 노래해 본다.

② 가락(음)의 지도

· 악보에 얽매이지 말고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억양을 살려 부르게 한 다.

· 의미가 담긴 중요한 부분은 강조하고 조사나 어미 부분은 가볍게 흘려 부르게 한다.

· 의성어․의태어는 실감나게 부른다.

· 박자표나 조표, 계이름 등에 얽매이지 말고 지도한다.

③ 장단의 지도

· 정확한 장단을 치기보다는 가볍게 박자치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 다.

· 박자치기가 숙달되면 기본적인 장단을 지도한다.

 

④ 놀이의 지도

· 원래의 놀이모습을 재현해 준다.

· 놀이를 변형시켜 지도한다.

· 유아들이 직접 창작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전래동요 지도의 유의점

· 1회에 15분 이상의 지도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한 곡의 전래동요를 가르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교재․교구 및 자료가 제시되어야 한다.

 

· 반복 학습하여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 다양한 견문을 넓혀주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 악기 지도시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음색대비를 느끼도록 하고, 다양한 악기의 음색을 경험하게 하고, 서로 다른 악기의 만남으로 아름다운 조화를 맛보게 한다.

· 올바른 듣기 교육을 실시한다.

· 모방을 통한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놀이를 할 경우, 지나친 경쟁심을 배제하고, 즐거운 놀이 그 자체에 의미를 두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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